SBS “‘조들호’ 작가, 표절 의혹에 해명하라” [공식입장 전문]

입력 2016-02-04 15: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BS “‘조들호’ 작가, 표절 의혹에 해명하라” [공식입장 전문]

SBS가 드라마 ‘천원짜리 변호사’에 대해 공식입장을 밝혔다.

SBS는 “최수진 작가의 ‘천원짜리 변호사‘는 지난 2015년 SBS 극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SBS는 수상작 선정 이후 ‘동네변호사 조들호’라는 유사 설정의 원작 웹툰이 있다는 사실을 접하고 면밀히 검토해 보았으나 웹툰과는 설정만 유사할 뿐 전혀 다른 작품이라는 판단 하에 올해 편성 예정으로 드라마 제작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표절 의혹은 이향희 작가가 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원작 웹툰과는 상관없이, 최수진 작가의 ‘천원짜리 변호사’의 기획안과 대본을 참조하여 인물과 에피소드, 문장까지 그대로 갖다쓴 정황이 의심되어 제기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SBS는 “이번 논란은 원작 웹툰과는 관계가 없으며 ‘천원짜리 변호사’의 기획안과 대본을 도용한 것이 의심되는 이향희 작가 측이 해명을 해야할 사안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다음은 SBS 공식입장 전문>

SBS ‘천원짜리 변호사’와 관련된 드라마의 입장입니다.

최수진작가의 '천원짜리 변호사'는 지난 2015년 SBS 극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SBS는 수상작 선정 이후 <동네변호사 조들호>라는 유사 설정의 원작 웹툰이 있다는 사실을 접하고 면밀히 검토해 보았으나 웹툰과는 설정만 유사할 뿐 전혀 다른 작품이라는 판단 하에 올해 편성 예정으로 드라마 제작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표절 의혹은 이향희 작가가 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원작 웹툰과는 상관없이, 최수진 작가의 <천원짜리 변호사>의 기획안과 대본을 참조하여 인물과 에피소드, 문장까지 그대로 갖다쓴 정황이 의심되어 제기된 것입니다. (내용증명 참조)

따라서 이번 논란은 원작 웹툰과는 관계가 없으며 <천원짜리변호사>의 기획안과 대본을 도용한 것이 의심되는 이향희 작가 측이 해명을 해야할 사안으로 보여집니다.

적절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법적인 판단에 맡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