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욱 “나를 버리고 팀으로 아시아 제패”

입력 2016-02-15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새롭게 전북현대에 둥지를 튼 김신욱이 14일 전주 전북도청 대공연장에서 열린 2016시즌 출정식 도중 자신의 사인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전주|김진환 기자 kwangshin@donga.com

챔피언스리그 우승으로 전북 믿음에 보답
이동국과 투톱훈련 상대 수비분산 극대화
FC서울 데얀 영입은 양팀에 시너지 효과


“아시아 정상이란 팀 목표에 보탬이 되겠다!”

‘진격의 거인’ 김신욱(28)이 드디어 K리그 클래식(1부리그) 챔피언 전북현대에서의 당당한 여정을 시작했다. 전북은 선수단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전주 전북도청에서 2016시즌 출정식을 갖고 ‘녹색전사’로서 첫 걸음을 뗀 김신욱을 공개했다. 올 겨울이적시장에서 꾸준한 ‘전력보강’ 기조를 이어온 전북은 4일 김신욱 영입을 발표하며 새 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우승과 클래식 3연패를 향한 강력한 의지를 재천명한 바 있다. 이날 전국 각지에서 모인 2000여명의 팬들과 함께 한 출정식에서 김신욱은 “내게 보인 전북의 오랜 관심과 사랑을 알고 있다. 항상 희생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팀의 목표에 보탬이 되는 선수가 될 것”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전북에서 첫 걸음을 뗐다.

“출정식에서 이렇게 많은 팬들을 본 건 처음이다. 어지간한 시민구단의 홈경기 관중수에 가깝다. 이런 열기에 보답해야 한다. 희생과 헌신으로 (최강희) 감독님과 구단의 관심, 믿음에 부응하겠다.”


-희생은 어떤 의미일까.

“K리그에서 받을 수 있는 개인상은 다 받아봤다. 득점왕도 탔고, MVP(최우수선수)도 됐다. 컵대회와 챔피언스리그도 울산에서 경험했다. 나를 버리고, 팀에 잘 녹아들며, 선배·동료들과 화합하면 전북이 최대 목표로 삼은 챔피언스리그를 다시 제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동국(37)과의 공존도 염두에 둬야 할 텐데.

“2009년 태극마크를 처음 달고 한 방을 쓴 선배가 (이)동국이 형이다. 이후 만날 때면 전북에 오라고 오퍼를 주시더라(웃음). 함께 한다는 걸로 충분히 만족스럽다. 선발이든, 교체든 전혀 문제없다.”

이동국은 김신욱에게 각별한 애정을 쏟았다. K리그에서 줄곧 성장세를 보이며 한국축구 정통 스트라이커의 계보를 이어간 후배는 선배를 롤 모델로 삼으며 꾸준히 연구했다. 이후 공식 석상이든, 사석이든 간혹 마주칠 때마다 선배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널 우리 팀이 장바구니에 넣어뒀다. 네 결심만 서면 된다’고 했고, 정말 그런 일이 벌어졌다.


-이동국과 함께 뛴 시간은 적었다.

“각자 역할이 있다. 원톱도 그렇지만 함께 투톱을 이루면 수비분산 효과도 크다. 공격 2선에서 훨씬 많은 찬스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훈련하고 있다.”


-FC서울에 데얀(35)이 왔다. 어떻게 예상하나.

“서울도 적극적인 영입을 했다. 우리 입장에서 꼭 필요한 견제다. 상대의 준비가 있어 우리 팀이 빛을 발할 수 있다. 강팀이 있을 때 시너지가 있다. 서울의 득점력이 뛰어나지만 우리 역시 강한 전방과 화려한 2선이 있다. 어떤 팀의 창이 더 강할지 나중에 보면 된다.”


-울산에서 챔피언스리그를 우승했다.

“전북은 공격 성향이 강하다. 2012년 우승 당시 울산은 강력한 수비 이후의 강한 한방이 장점이었다. 이호(32)와 최재수(33) 등 울산 시절 형들과 함께 팀에 보탬을 줄 수 있다.”


-울산의 올 시즌 클래식 홈 개막전(20일) 상대가 전북이다.

“울산은 나를 키워주고 성장시켰다. 고마운 마음으로 원정을 갈 것 같다. 다만 다른 팀과 다르지 않다는 마음으로 100% 역량을 쏟겠다. 그것이 프로선수로서 내 역할이다.”

전주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