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 통진당 해산 진상규명 촉구 “이제는 진실 밝혀져야”

입력 2016-12-05 17: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가 통진당 강제 해산의 진실 규명을 요구했다.

이정희 대표는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옛 통합진보당 의원단 전원과 기자회견을 열어 '옛 통진당 강제 해산 결정 과정에서 청와대의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정희 전 대표와 오병윤·김미희 전 의원 등은 이날 "박근혜 정권이 자행한 정치보복,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의 진실이 이제는 밝혀져야 한다"며 김 전 실장의 자백을 요구했다.

앞서 헌법재판소는 지난 2014년 12월 19일 통진당 해산 심판 사건 선고기일을 열고, 재판관 8(인용)대 1(기각) 의견으로 해산 결정을 내렸다. 헌정 사상 처음이다.

이들은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과 김 전 실장, 청와대가 헌법이 명시한 삼권분립의 원칙마저 어겼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전 수석의 비망록에 2014년 10월 김 전 실장이 ‘통진당 해산 판결-연내 선고’를 지시한 사실이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특히 이 전 대표는 “김 실장 지시대로 선고기일이 정해지고 청와대의 주문대로 강제해산 결정이 내려졌다”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 등은 “대통령 비서실은 박 대통령과 정면으로 맞선 통진당에 대한 정치보복의 컨트롤 타워였다”라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신희수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일보 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