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영 ‘AIvs인간’ 등장 시끌→“불가피하게” 자막 해명 [DA:피플] (전문)

입력 2021-02-15 10: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논문 표절’ 홍진영 ‘AIvs인간’ 등장 논란
제작진 “불가피한 결정, 홍진영 분량 최소화”
석사 논문 표절로 방송 활동 중단 홍진영이 SBS 신년특집 ‘세기의 대결 AI vs 인간’(약칭 ‘AI vs 인간’)에 등장해 논란이다.

14일 방송된 ‘AI vs 인간’ 작곡 편에는 홍진영이 등장했다. 앞서 통편집 결정이 내려졌다는 말과 달리 홍진영 모습이 온전히 전파를 탄 것이다.
제작진은 방송 화면을 통해 “출연자인 홍진영이 녹화 완료 이후 논문 표절로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는 일이 발생했다. 제작진은 작곡 편의 방송을 놓고 많이 고민했다. 해당 녹화분을 폐기하기에는 이 프로그램 진짜 주인공인 AI개발자와 작곡가가 6개월간 땀흘린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 따라서 홍진영 분량을 최소화해서 방송하고자 한다. 불가피한 진행 멘트와 가창(노래도 1절로 축소)을 제외한 15분 가량의 홍진영 출연분을 모두 삭제했다. 시청자 여러분 양해 부탁한다”고 고지했다.

그리고 등장한 홍진영은 ‘사랑은 24시간’, ‘텔레파시’를 불렀다. 홍진영이 부른 두 곡은 음원으로 출시된다. 이에 대해 제작진은 “홍진영이 두 노래를 통해 어떤 활동도 하지 않는다. 출연료와 음원 수익도 모두 기부한다”고 밝혔다.
홍진영은 지난해 11월 조선대학교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였다. 홍진영은 2009년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처음에는 자신 결백을 주장했지만, 그해 12월 15일 조선대학교 대학연구윤리원 산하 연구진실성위원회는 홍진영 석사 논문에 대해 표절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석사 논문이 표절이 인정되나, 홍진영은 지난해 12월 18일 자필 사과문을 게재했다. 홍진영은 “이미 많이 늦었고 돌이킬 수도 없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진심으로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고 싶어 펜을 들었다. 신곡으로 컴백하는 날 논문 표절 기사가 터졌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정말 너무 겁이 났고 머릿속이 하얘졌다. 그때까지도 난 욕심을 못 버렸던 것 같다. 표절이라고 인정하는 순간 다시는 무대에 오를 수 없을 것 같아 너무 무서웠다”고 적었다.

홍진영은 “그래서 나는 ‘교수님이 문제없다고 했는데’, ‘학위로 강의할 것도 아닌데’ 하는 식으로 나 자신을 합리화하기 급급했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온 모든 것이 거짓으로 비칠까 두려웠기 때문이다. ‘내가 학위를 반납하면 그냥 넘어가 주시지 않을까’, ‘혹시 그만 용서해 주시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도 했다. 그래서 ‘관례’라는 표현을 썼다. 어쩌면 빠져나갈 궁리만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잘못하면 제대로 사과하고 혼이 나야 하는데 나는 반성 대신 변명하는 데만 급급했다. 성숙하지 못했고 어른답지도 못했다. 잘못했다”고 사과했다.

홍진영은 “조선대학교의 표절 잠정 결론을 받아들이고 가슴 깊이 뉘우치겠다. 지금도 밤낮없이 석·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너무 큰 실례를 저질렀다. 죄송하다. 모든 걸 인정하고 반성하겠다. 그동안 내가 가진 것에 비해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 앞으로 조용히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의미 있고 좋은 일들을 해가며 내가 받았던 사랑을 갚아 나가겠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한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홍진영은 모든 활동을 잠정 중단했다. 다만 이날 방송은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는 ‘AI vs 인간’ 제작진 설명이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다음은 ‘AI vs 인간’ 제작진 입장 전문
출연자인 홍진영 씨가 녹화 완료 후 논문 표절로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제작진은 작곡 편의 방송을 놓고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해당 녹화분을 폐기하기엔 이 프로그램의 진짜 주인공인 AI개발자와 작곡가가 6개월간 땀흘린 노력이 수포로 돌아갑니다. 이에 홍진영 씨 분량을 최소화해서 방송하고자 합니다. 불가피한 진행 멘트와 가창(노래도 1절로 축소)을 제외한 15분가량의 홍진영 씨 출연분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