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 온택트 시대 ‘융합교육 특화’ 국내 최고

입력 2021-03-28 18:3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온택트 시대’를 맞아 사이버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고려사이버대는 100% 온라인 수업으로 학사는 물론 석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하며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융복합교육과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고려사이버대의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모습. 사진제공|고려사이버대

100% 온라인 수업으로 학위 취득가능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시대 교육
제2의 진로 설계, 성인학습자들에 각광
최근 ‘온택트’ 시대 흐름 속에서 온라인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사이버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20여 년의 경험과 노하우로 대한민국 온라인 교육을 선도하는 고려사이버대는 재적학생이 1만여 명 이상인 4년제 정규 대학이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융복합 강의콘텐츠를 제작하는 한편 고려대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100% 온라인 수업으로 학·석사 취득

고려사이버대의 가장 큰 강점은 온라인으로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필요시 실습, 특강 등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학위 취득에 필요한 전 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학습자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270여 명의 교수진이 620여 개 과목을 운영한다. 학습수요 분석 단계부터 강의 운영에 이르기까지 정교한 수업개발 모형을 기반으로 최첨단 장비를 갖춘 7개 스튜디오에서 콘텐츠를 제작한다.

소프트웨어 코딩교육, 미래에너지, 해외취업 등과 관련된 우수 교육과정을 개발해 교육부 주관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과정 개발 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됐으며, ‘K-MOOC 개발 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2020 국가서비스대상’ 사이버부문 대상에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 교육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4차 산업혁명시대 ‘융합’ 강의 특화

고려사이버대는 4차 산업혁명에 특화된 교육 과정을 개발·운영한다. 미래학부(빅데이터 전공, 인공지능 전공, 신산업기술경영 전공)에서는 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을 포괄하는 융복합 교육 모델을 통해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 전공에서는 머신러닝 기반의 빅데이터 기획, 처리, 분석, 활용을 다루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빅데이터 프로그래머,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문가 등을 양성한다.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된 인공지능 전공에서는 인공지능(AI) 관련 알고리즘 및 서비스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전문가를 키운다. 신산업기술경영 전공에서는 4차 산업 분야의 연구개발(R&D)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 전통산업과 4차 산업 신기술 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사업 창출에 대해 다룬다. 미래학부생은 전공 간 경계를 넘나들며 자유롭게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고 최대 3개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유연한 학사제도의 일환으로 도입한 융합전공(소프트웨어교육 전공, 코칭 전공, 국방기술 전공, 크리에이터 전공)도 주목할 만하다. 김진성 총장은 “재학생들이 주 전공과 함께 전문분야에 특화된 학위를 추가로 취득할 수 있는 미래형 전공 제도로, 학제 간 연계를 통해 사고의 확장과 다양한 진로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고려사이버대 김진성 총장. 사진제공|고려사이버대


합리적 등록금…6월 후기 입시 시작

고려사이버대 등록금은 학점당 6만 5000원으로, 이는 타 사이버대와 비교했을 때 최대 19% 저렴하다. 졸업에 필요한 최저이수학점은 4년제 사이버대 중 가장 낮은 수준인 132학점이며 지원자격이 충족될 경우 2학년 혹은 3학년으로 편입해 졸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제도를 통해 소득분위에 따른 등록금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교내외 장학제도로 협약 기관 소속 공무원, 직장인, 군 위탁생, 다문화가정 이주민, 고려대 졸업자 등은 입학금, 등록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재학생은 고려대의 각종 시설을 이용할 수도 있다. 고려대 안암캠퍼스 내 도서관 자료를 열람할 수 있으며 고려대의료원(안암, 구로, 안산병원)과 장례식장, 아이스링크 이용 시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고려사이버대는 6월 초 후기 입시를 시작한다. 대학원의 경우 매년 12월 경 신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대표전화를 통해 입학 및 학과 상담이 가능하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