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행업협회 “획일적 특별여행주의보 차등 적용 필요”

입력 2021-08-08 12: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지난해 전 국가·지역 발령 후 1년4개월 일괄 적용
-나라별 백신접종 및 방역관리 정보 반영 운영 필요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장 오창희)는 외교부에 여행경보제도 운영개선을 공식 요청했다.


현재 전 국가·지역 대상으로 발령하는 해외여행 특별여행주의보를 국가, 지역별 보건당국 데이터 및 특성을 반영해 차등(선별) 적용으로 개선을 촉구했다.


코로나19 관련 특별여행주의보는 지난해 3월 발령해 총 6차례의 (연장, 재연장을 통해 지금까지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긴급한 위험이 있을 때 발령되며 여행경보 2단계 이상 3단계 이하에 준하는 행동요령을 권고한다. 현실적으로는 주의보 발령 자체가 사람들에게 사실상의 ‘여행금지’로 받아들여져 여행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요즘은 백신접종 증가와 함께 관광객의 입국허용 등 국가나 지역별로 여행환경이 다르고 백신접종률이나 방역관리수준 등에 따른 위험도 상이한데 이를 반영하지 않고 장기간 일괄 적용하고 있다.
한국여행업협회는 다른 나라들은 국가별, 지역별 백신접종률 및 방역상황 등을 반영해 여행경보를 차등발령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를 통한 위험평가를 통해 합리적이고 납득 가능한 기준으로 여행경보를 발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미국은 총 4단계로 여행경보단계를 구분해 위험수준이 가장 낮은 1단계(일반적 사전주의)부터 4단계(여행금지)까지 국가나 지역을 분류해 운영하고 있다. 영국 역시 3단계 신호등 체계를 운영하며 3주마다 새로 추가된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국가별로 이를 반영한 신호등 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1~2단계에 해당되는 국가없이 전 국가와 지역이 특별여행주의보로 한데 묶여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얼마전 트래블버블 지역으로 정부가 발표한 북마리아나제도 사이판의 경우 6월30일자로 정부가 안전여행 가능지역으로 인정했음에도 여전히 전 국가·지역 ‘특별여행주의보’에 들어가 있다.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은 “특별여행주의보의 장기지속으로 여행업계 전체가 극심한 어려움을 겪는 만큼 합리적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며 “세계 각국이 방역관리를 통한 국제관광 재개로 경제회복 방안을 모색중인 상황에서 여행업계가 코로나 위기로부터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정부가 여행경보제도 운영을 적극 개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