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더욱 빛난 12인의 리더들

입력 2021-10-27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21 코리아 글로벌리더 대상’을 수상한 영광의 얼굴들. 박희수 새명에너지테크그룹 회장의 대리 수상자 박해준 사쿠라상사 대표, 예술인 최은하 씨, 최승호 한국줄기세포임상의학회장, 장성희 사쿠라인터내셔널 대표, 전은표 ㈜우아헬스케어 대표, 신형준 일본 웹코믹스 대표, 김민서 국제 산야초연구소 대표, 김중락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목사, 이인철 스포츠동아 대표, 박현강 가교금거래소 회장, 린다리 중국동포연합중앙회 여성회 회장(윗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주현희 기자 teth1147@donga.com

2021 코리아 글로벌리더대상

국제교류·여성·건강 등 8개 부문 수상
K콘텐츠·K방역 등 한류 확산 큰 공로
‘2021 코리아 글로벌리더대상’ 시상식이 26일 서울 을지로 더존을지타워 11층 다빈치홀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스포츠동아와 코리아글로벌리더대상 위원회가 주최하고, 국립국제교육원(원장 김영곤)과 코리아문화수도조직위원회(이사장 김석은)가 후원했다.

2021년 전 세계는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여파로 몸살을 앓았다. 국·내외 글로벌 리더들은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K콘텐츠와 K방역, K이코노미 등 한류의 전방위 영역 확장을 선도하고, 국제협력과 경제발전을 이끄는 등 대한민국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 이번 행사에선 ○국제협력 ○국제교류 ○여성리더 ○사회공헌 ○경영 ○문화예술 ○의학·바이오 ○건강 등 8개 부문 12명의 글로벌 리더를 선정해 시상했다.

박희수 새명에너지테크그룹 회장과 고상구 베트남 K&K글로벌트레이딩 회장은 ‘국제협력 부문 대상’을 수상했고, ‘국제교류 부문 대상’은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와 신형준 일본 웹코믹스 대표가 받았다.

‘여성리더 부문 대상’은 린다리 중국동포연합중앙회 여성회 회장과 장성희 사쿠라인터내셔널 대표, ‘사회공헌 부문 대상’은 황혜자 재일본시즈오카현한국인연합회 회장과 전은표 우아헬스케어 대표가 수상했다.



‘경영 부문 대상’은 박현강 가교금거래소 회장, ‘문화예술 부문 대상’은 최은하씨에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갔다. 최승호 한국줄기세포임상의학회 회장은 ‘의학바이오 부문 대상’, 김민서 국제산야초연구소 대표는 ‘건강 부문 대상’을 받았다.

이인철 스포츠동아 대표는 인사말에서 “수상자들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다방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통해 한국인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분들이어서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코리아 글로벌리더대상은 대한민국 브랜드 제고와 국가 이미지 향상을 위해 각 분야에서 묵묵히 땀을 흘리는 재외동포 및 한인회, 관련기업, 인물 등을 선정해 모범적 사례를 시상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2020년 제정됐다.


글로벌 리더 12인 공적과 소감

○‘국제협력 대상’ 새명에너지테크그룹 박희수 회장

박희수 새명에너지테크그룹 회장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윤활유, 천연비료, 바이오 세라믹 페인트를 개발해 한국,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 간의 국제협력과 경제발전을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제교류 대상’ 일본 웹코믹스 신형준 대표

한국 웹툰을 중국과 일본에 소개해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등 한·중·일 간의 문화교류 증진에 앞장섰다. 신 대표는 “한중일 뿐 아니라 더 큰 세계로 나아가라는 뜻으로 알고, 이 자리를 기억하고 간직하겠다”고 했다.

○‘국제협력 대상’ 베트남 K&K글로벌트레이딩 고상구 회장

“뜻깊은 상을 받은 데 대해 감사하다”. 고상구 베트남 K&K글로벌트레이딩 회장은 한상(韓商)기업 최초로 베트남 100대 우수 브랜드 기업인에 선정됐고, 지구촌 한상 네트워크를 조직해 K-푸드 마케팅과 수출 판로를 확대했다.

○‘국제교류 대상’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국내외에서 마스크지원, 감염예방활동과 치료지원, 취약계층 생활지원, 지구촌 헌혈릴레이 등을 통해 평화와 사랑의 정신을 실천했다. 김중락 목사는 “앞으로도 교회는 지구촌 재난 극복과 인류 행복을 위해 어머니의 마음으로 사랑의 손길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문화예술 대상’ 예술인 최은하 씨

한·일 간 문화예술 교류를 통해 한국문화의 얼과 정신을 국내외에 전파하는 등 K-문화 창달을 인정받은 최은하 씨는 “좋은 자리에 초대해 좋은 상 주신데 대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의학·바이오 대상’ 한국줄기세포임상의학회 최승호 회장

“좋은 자리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 최승호 한국줄기세포임상의학회 회장은 줄기세포와 면역세포를 이용한 첨단재생의료기법을 연구개발해 난치성 질환과 항노화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연 공로를 인정받았다.

○‘여성리더 대상’ 사쿠라인터내셔널 장성희 대표

장성희 사쿠라인터내셔널 대표는 따뜻한 인간존중과 합리적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무역과 K-의료 활성화를 통해 여성 기업인의 경제활동 참여와 위상 제고에 기여했다. 장 대표는 “코로나 방역을 위한 체온 스티커로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영 대상’ 가교금거래소 박현강 회장

박현강 가교금거래소 회장은 혁신적 마케팅 기법으로 금 유통의 새로운 장을 열고 경영효율화로 획기적인 매출 신장을 이뤄냈다. 박 회장은 “앞으로 더 성장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인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여성리더 대상’ 중국동포연합중앙회 여성회 린다리 회장

중국 여성동포들의 화합과 지위향상, 인권 확대 등을 통해 한·중 경제교류와 우호증진에 앞장선 린다리 중국동포연합중앙회 여성회 회장은 “우리 동포연합중앙회에서 앞으로도 함께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회공헌 대상’ 재일본시즈오카현한국인연합회 황혜자 회장

“교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한 보람을 느낀다”. 황혜자 재일본시즈오카현한국인연합회 회장은 한국인단체를 이끌면서 깨끗한 환경조성, 어르신 돌봄, 나눔봉사 등 활발한 교민활동을 벌였다.

○‘건강 대상’ 국제산야초연구소 김민서 대표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 김민서 국제산야초연구소 대표는 산야초와 약선음식을 꾸준히 연구개발해 국내외에 보급하고 코로나19 시대에 면역력 증진을 위한 푸른 혁명의 건강리더로 활동해왔다.

○‘사회공헌 대상’ 우아헬스케어 전은표 대표

“앞으로도 더 좋은 활동을 하라는 말씀으로 알고 더 노력하겠다”. 전은표 우아헬스케어 대표는 코로나19 시대에 고품질 친환경 마스크를 생산해 재일본시즈오카현한국인연합회, 남양주시복지재단 등 재외국민과 취약계층에 대량 기부해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