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치료 성공 포인트, 원인 분석이 먼저 [건강 올레길]

입력 2021-11-02 17: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골드만비뇨기과 잠실점 민승기 박사

요로결석이란 비뇨기계에 생기는 모든 종류의 돌을 의미한다. 이는 신장에서 발생해 요관, 방광 및 요도를 따라 이동하며 소변의 흐름을 방해한다. 요석결정이 소변에 장시간 머무르면서 점차 결석을 형성하는 과정이 요로결석 발병의 주요 기전이라고 알려져 있다.

요로결석이 나타날 경우 쿡쿡 찌르는 듯한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두드러진다. 결석으로 인해 요관의 연동운동이 거칠어지면서 옆구리 통증을 초래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증은 간헐적인 임상적 양상을 나타내는데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오면 빈뇨 등의 배뇨장애 증상마저 일으킬 수 있다. 만약 상태가 장기화되면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의 합병증 발병 우려도 존재한다.

따라서 요로계에 축적된 결석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요로결석 치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밀 진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결석 제거가 어려워지는데 이는 요로결석 재발의 원인이 된다.

요로결석 치료 전 먼저 크기 및 위치, 주요 증상, 요관 폐색 또는 요로 감염 여부, 요로의 해부학적 이상 증세 파악, 결석 원인 등 여러 진단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만약 이러한 요소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는다면 정밀 진단 부재로 근본적인 요로결석 치료 자체가 어려워진다. 이에 따라 비뇨기과 전문의의 풍부한 임상경험 및 숙련도, 체계적인 검사 계획 수립 및 실천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요로결석 발생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먼저 문진 및 병력 청취를 시행한다. 과거 병력은 있었는지, 더 나아가 옆구리 통증이나 혈뇨가 나타났는지, 구토나 구역질을 한 경험이 있는지를 상세히 파악하는 것이다. 이어 신체검사, 소변검사, 신장요관방광단순촬영(KUB), 경정맥신우조영술(IVP), 초음파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 등을 시행한다. 이때 중요한 점은 신장, 요관, 방광, 요로 등의 모양과 기능을 면밀하게 체크함과 동시에 요석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다.

정밀 검사 후 체외충격파 쇄석술, 요관내시경 수술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체외에서 충격파를 조사해 신장, 요관 등에 발생한 결석을 작은 가루로 부순 뒤 자연 배출시키는 비수술 요법이다. 충격파 발생 장치에서 고에너지 충격파를 집약해 결석만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피부, 장기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결석 위치 문제로 쇄석술 적용이 어려운 경우, 결석 크기가 커 여러 번 치료해야 하는 경우 요로결석 치료가 근본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 요관내시경 수술을 고려한다. 요관내시경 수술은 스텐트와 연성 내시경을 사용해 쇄석술로 치료가 어려운 결석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요관내시경 수술은 스텐트를 이용하여 미세하게 손상될 수 있는 요관 내벽을 보호하며 치료 가능한데 특히 자유자재로 구부러지는 연성 내시경 특성 상 체외충격파 쇄석술로 개선이 어려운 부위까지 치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재발없는 요로결석 치료의 핵심 포인트로 정밀 검사 및 꾸준한 생활 습관 개선 노력을 꼽을 수 있는데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시고 요석 자연 배출에 도움이 되는 러닝 등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

골드만비뇨기과 잠실점 민승기 박사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