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영 ‘지리산’ 전지현X주지훈, 이가섭 광기 끝내고 뭉클 엔딩…최고 11.5% [TV북마크]

입력 2021-12-13 08: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제공: tvN <지리산> 영상 캡처

tvN 15주년 특별기획 ‘지리산’이 새롭게 떠오르는 해와 함께 따스한 온기를 맞이하며 막을 내렸다.

어제(12일) tvN 15주년 특별기획 ‘지리산’(극본 김은희/ 연출 이응복) 최종회에서는 서이강(전지현 분), 강현조(주지훈 분)의 공조로 밝혀낸 연쇄살인사건의 진범이 지리산에서 최후를 맞이, 모든 비극의 고리를 끊어내며 새로운 나날들을 맞이했다. 1년 후 건강해진 서이강, 강현조와 레인저들, 탐방객들이 함께 지리산에서 일출을 맞이한 순간은 길고 길었던 종주를 이뤄낸 뭉클한 엔딩이었다.

극 중 서이강은 불운하게 가족을 잃었지만 그 누구보다 산을 사랑하며 사람을 지키려 했고, 강현조는 지리산이 보여준 환영을 사람을 살리라는 선물로 여기며 생령이 되어서까지 범인을 잡으려 했다. 진실을 알게 된 조대진(성동일 분), 정구영(오정세 분), 박일해(조한철 분)도 김솔을 쫓았지만 김솔(이가섭 분)은 유유히 증거에 불을 질러 은폐했다. 하지만 생령 강현조가 표식으로 마지막 증거의 위치를 남겼고, 그의 영혼이 갑자기 서이강에게만 보이게 되면서 마침내 김솔을 범인으로 특정할 수 있었다. 그리고 산을 제 복수심에 이용하며 궤변을 펼치던 김솔은 바로 그 산에서 떨어진 낙석에 맞아 죽음을 맞이한 터.

이렇듯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신비하고도 기이한 일들은 이전에도 있었다. 발신제한구역에 있던 조난자의 문자가 발송되고, 사람을 싫어하는 반달곰이 쫓아와 도망친 곳에서 또 다른 조난자를 발견하기도 했다. 이 모든 일들의 공통점은 사람을 살리는 데 일조했다는 것.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 동안 누군가의 한과 아픔, 희망, 절망, 간절함을 품으며 인간과 공존해온 지리산이 보내온 메시지는 아닐지 깊은 여운을 남기기에 충분했다.

또한 그 과정 속에서 지리산이 겪은 아픔들을 비춰 의미를 더했다. 계곡 수해 사건, 양민학살, 곰사냥을 위한 사제폭탄, 멸종 위기종 불법 포획 등 산을 오르내리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연 속 녹아든 실제 사건의 모티브 요소들은 가슴 아린 연민과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국립공원 레인저를 소재로 한 최초의 드라마라는 점에서도 유의미한 족적을 남겼다. 태풍, 수해, 산불, 폭설 등 자연재해 속에서도 조난자를 구조하기 위해서라면 망설임 없이 산을 올라타는 진짜 ‘산신’이자 ‘영웅’인 레인저들. ‘지리산’은 우리가 미처 몰랐던 그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그려냈고, 레인저들의 뜨거운 사명감과 희생정신이 엿보인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묵직한 감동과 울림을 선사했다. 이제는 모두가 그들의 이야기를 ‘기억’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토록 한국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레인저라는 신선한 소재와 연쇄살인사건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장르적 재미를 엮은 휴먼 미스터리,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전개는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했다. 지리산의 사계절을 담아낸 아름다운 비경, 다이내믹했던 레인저들의 구조 에피소드들 역시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전지현(서이강 역), 주지훈(강현조 역), 성동일(조대진 역), 오정세(정구영 역), 조한철(박일해 역), 주민경(이양선 역), 고민시(이다원 역), 이가섭(김솔 역) 등 수많은 배우들의 열연이 있었기에 더욱 빛날 수 있었다. 그리고 시작을 장엄하게 열어준 류승룡부터 손석구, 박환희, 이선빈 등 특별출연 배우들의 힘까지 보태져 한층 다채로웠다.

‘지리산’ 마지막 회 시청률은 수도권 가구 기준 평균 10.1%, 최고 11.5%를 기록했으며 전국 가구 기준은 평균 9.2%, 최고 10.6%를 기록하며 수도권, 전국 기준 모두 케이블 및 종편 포함 동시간대 1위에 올랐다. tvN 타깃인 남녀 2049 시청률은 수도권 평균 4.4%, 최고 5.4%, 전국 기준은 평균 4.6%, 최고 5.7%로 수도권, 전국 기준 모두 지상파를 포함한 전 채널에서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케이블, IPTV, 위성 통합한 유료플랫폼 기준/ 닐슨코리아 제공).

이처럼 tvN 15주년 특별기획 ‘지리산’은 사람들의 간절한 염원을 품은 지리산이기에 가능했던 휴먼 미스터리를 펼치며 길었던 종주를 마무리했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