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중대산업재해 예방계획’ 수립

입력 2023-02-27 16: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시교육청

중대산업재해 발생 ZERO 목표
자기 규율 예방체계 확립 중점
부산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로드맵을 반영한 ‘중대산업재해 예방계획’을 수립했다.

중대산업재해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산업재해 가운데 ▲사망자 1명 이상 ▲동일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2명 이상 ▲동일 유해 요인으로 인한 직업성 질병자가 1년 이내 3명 이상 발생한 재해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결과를 야기한 것을 말한다.

시교육청은 안전과 보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춰 중대 재해를 예방하고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이 계획을 마련했다.

지난해 시교육청 관할 교육기관에는 중대산업재해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올해는 중대산업재해 발생 ZERO를 지속 달성하고 효과적인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처벌·감독단계를 넘어선 ‘자기 규율 예방체계’ 확립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안전시설비 등 산업재해 예방 예산을 150만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반기별 점검을 통해 교육기관의 안전 보건 의무 이행을 확보한다.

또한 온라인 아차사고 신고함 개설, 산업재해 조사표 분석, 현장 방문 종사자 의견 청취 등 다각적으로 유해·위험요인을 적극 발굴하고 맞춤형 안전수칙 보급 등을 통해 유해·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줄여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아차사고 발굴 경진대회 개최, 산업안전보건의 달 신설에 따른 홍보캠페인 운영 등을 통해 종사자의 안전보건 의식을 높여 중대산업재해 예방에 앞장선다.

하윤수 교육감은 “이번 계획 수립을 통해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효율적으로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종사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부산)|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