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 공식 오픈

입력 2023-04-20 11:2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부·지자체·유관기관 공모 검색부터 신청까지 한번에
디지털공간서 관광 비즈니스 이루어지는 첫 통합플랫폼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를 19일 공식 오픈했다.

투어라즈는 지자체, RTO(지역관광공사), 여행업계 등 관광 유관기관과 기업들에게 디지털 협업공간을 제공하고, 각종 정책사업을 한곳에 모아 참여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비즈니스의 혁신을 도모하는 B2B 기반의 국내 최초 관광산업 통합플랫폼이다.

투어라즈의 가장 주요한 기능은 워크스페이스(Work Space)다. 민·관·산·학 등 주요 주체가 독자적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타 업체와의 협업을 꾀할 수 있다. 아울러 관광산업 종사자 간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데 상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의 관광정책지원 사업을 모아서 종합적으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응모희망 업체가 지자체나 RTO 홈페이지를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아도 모든 정보를 얻고 신청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글로벌 관광 트렌드 및 방문통계 등 산업정보를 맞춤형으로 서비스하며 ‘데이터 맞춤 분석’ 서비스를 통해 ‘한국관광데이터랩’이 보유한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소셜미디어 등 관광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융합 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도현 한국관광공사 팀장은 “투어라즈는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맞추어 한국관광산업의 디지털 생태계 전환을 가속화하고 이종 산업군과의 협업강화로 범 관광산업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