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민주평화대행진’ 개최…광주 공직자 첫 대거 참여

입력 2023-05-18 13: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7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민주평화대행진에 참여해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시민단체 회원 등과 행진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ㅣ광주광역시

시민난장·풍물굿 등 추모·축제 공존…‘우리는 정의파다’ 주제 전야제도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민주평화대행진’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국회의원, 자치구청장,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7일 오후 5시30분 수창초등학교를 출발해 금남로, 전일빌딩245 앞까지 펼쳐졌다.
1980년 5월18일 당시 계엄령 선포에 맞서 전남대 정문에서 시작된 가두행진을 재현한 ‘민주평화대행진’에 광주시 공무원 400여명이 대거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5·18전야제 행사의 꽃인 ‘민주평화대행진’에 참가한 강 시장 등 공직자들은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원포인트 개헌 촉구’ 등 플래카드와 피켓 등을 들고 거리행진을 벌이며, 인류 보편의 가치와 이상에 맞닿아 있는 5·18정신의 헌법전문 수록을 강하게 촉구했다.

전국 각지의 민주시민·사회단체·세계민주인권운동가·고려인마을 거주동포·북한이탈주민 등도 동참, 오월정신 계승과 추모 열기가 한층 고조됐다.

‘오월 시민난장’은 전야제 본행사에 앞서 시민이 금남로 일대를 걸어다니면서 버스킹, 퍼포먼스, 주먹밥 행사, 민중미술체험 등 다양한 행사들을 즐길수 있도록 해 5·18을 추모와 축제가 공존하는 행사로 이끌었다는 평이다.

오월 풍물 굿은 국립5·18민주묘지에서 200여 명의 풍물단이 경쾌한 징과 북의 울림을 시작으로, 광주공원·조선대·수창초교 앞 등 3곳에서 동시 시작해 금남로로 거리행진으로 이어졌다. 600여 명의 풍물단은 금남공원 앞에 모여 광주시민의 오월 대동평화 정신의 힘을 풍물굿으로 표현했다.

박용수 민주인권평화국장은 “오월의 광주를 힘차게 외치는 민주평화대행진 등 전야제 행사에 참여한 모든 시민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대동단결의 오월 광주를 세계의 오월광주로 힘차게 펼쳐보자”고 말했다.

스포츠동아(광주)|양은주 기자 localh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