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소식] 봄철 산불 대비 총력… 관계 기관 협력 강화 등

입력 2025-02-27 07:05:3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관 기관 공조 체계 강화 용인시, 봄철 산불 대비 회의 개최

용인특례시는 지난 26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한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용인시청

용인특례시는 지난 26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한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용인시청


용인 특례시는 신속한 산불 초동 진화를 위해 지난 26일 시청 재난 상황실에서 봄철 산불 대비 관계 기관 대책 회의를 열었다. 시는 재난 대응 관련 관계 기관들이 긴밀하게 협력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산불 진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책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시, 소방, 경찰, 군의 재난 관리 담당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2025년 산불방지 종합 대책 발표, 최근 산불 사례 분석, 유관 기관 공조체계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게다가 시를 비롯한 4개 기관은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헬기 등 산불 진화 자원, 진화 물품, 인력 등의 지원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건조하고 바람이 세지는 봄철에는 산불 예방과 신속한 초동 진화가 특히 더 중요하다”라며 “산불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관계 기관들의 노력과 함께 시민 여러분께서도 산림 인접 지역에서의 불법 소각, 화기 소지 흡연 등에 주의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용인시, 태양광 발전 허가 절차 간소화… 원스톱 처리 도입

용인 특례시는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려는 사업자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전기사업 허가와 개발행위 허가를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허가 절차를 개선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제까지는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하려면 먼저 시청 미래 성장 전략과에서 전기사업 허가를 받은 후, 각 구청 도시 건축과에서 별도로 개발행위 허가를 받아야 했다. 이로 인해 허가 절차가 번거롭고 처리 기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개선으로 사업자가 전기사업 허가를 신청할 때 개발행위 관련 서류를 함께 제출하면, 부서 간 협의를 통해 두 가지 허가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절차가 간소화된다. 시는 이 방식을 처인구와 기흥구, 수지구에도 적용해,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절차로 인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용인 특례시 관계자는 “이번 인허가 절차 개선으로 처리 기간이 단축되고, 사업자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행정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용인시, 친환경 도시 조성 박차… GHP 배출가스 저감 사업 추진

용인시 가스열펌프(GHP)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한 냉난방기 실외기 모습. 사진제공|용인시청

용인시 가스열펌프(GHP)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한 냉난방기 실외기 모습. 사진제공|용인시청


용인 특례시는 대기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25년 가스열펌프(GHP)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가스열펌프(GHP, Gas Heat Pump)’는 전기 모터 대신 액화 천연가스(LNG) 또는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냉난방 기기로, 전국의 학교와 상업용 건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가스열 펌프는 가동 시 질소산화물 등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함에 따라 정부는 2022년 대기 환경보전법을 개정해 2023년부터 ‘대기 배출시설’로 관리하고 있다.

다만, 배출 허용 기준의 30% 미만으로 오염물질을 배출하거나 환경부로부터 인증받은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경우 ‘대기 배출시설’에서 제외된다. 시는 대기 배출원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예산인 12억여 원(국·도비 포함)을 투입해 총 381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저감장치 부착 비용은 가스열펌프 엔진 형식에 따라 달라지며, 시는 저감장치 1대당 246만 원~332만 원 범위에서 설치비의 90%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2022년 이전에 가스열펌프를 설치한 민간·공공시설이며, 신청일·규모·가스 소비량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접수는 3월 4일 오전 9시부터 28일 오후 6시까지 (재) 경기 대진 테크노파크 기술 사업팀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용인 시청 홈페이지(www.yongin.go.kr) 고시 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용인|장관섭 기자 localc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대한민국 1등 스포츠신문 스포츠동아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