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해장국집 살인사건 전말…깍두기 ‘치흔’ 결정적 (용형2)

입력 2022-12-03 09: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청주 해장국집 살인사건 전말…깍두기 ‘치흔’ 결정적 (용형2)

먹다 남은 깍두기에서 범죄의 실마리를 발견했다.

2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용감한 형사들2’(연출 이지선)에는 경찰수사연수원 강력범죄수사과 심중규 경위 그리고 양주경찰서 최운규 경감과 의정부경찰서 장용훈 경위가 출연했다.

먼저 강력계 형사 경력 20년의 심중규 경위가 ‘청주 해장국집 살인사건’의 내막을 파헤쳤다. 2012년 10월, 청주시의 한 24시간 해장국집에서 일하던 60대 여성 종업원이 목에 칼이 찔린 채 사망한 사건. 마지막 식사를 하러 온 손님이 살인자로 돌변한 사건이었다.

CCTV 확인 결과 용의자는 금고에서 돈을 챙긴 뒤 소주병, 물잔, 수저 심지어 뚝배기까지 비닐봉지에 넣어 떠났다. 치밀하게 자신의 흔적을 지운 만큼 현장에 지문이 남지는 않았지만, 중요한 단서가 남았다. 먹다 남은 깍두기와 남김없이 발라 먹은 돼지 뼈였다. 음식을 먹을 때 남는 구강세포로 DNA 추출이 가능했기 때문. 깍두기에서 범인의 선명한 ‘치흔’을 발견하고 곧바로 DNA를 채취, 깍두기와 돼지 뼈에서 동일한 DNA를 검출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에 대조할 수 있는 DNA가 없었다. 그때 사건을 함께 조사한, 과거 ‘용감한 형사들’에도 출연했던 차상학 형사가 검출된 DNA를 한 번 더 감식하자고 제안했다. 당시 DNA의 성염색체인 Y염색체를 이용해 범인의 성씨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던 것. 그 결과 용의자는 ‘희귀 성씨’라는 사실을 찾아냈다.

공개수배 전단지를 본 한 가게 주인의 제보전화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가게 주인이 제보한 사람이 경찰이 찾고 있던 희귀 성씨였던 것. 용의자의 집안 수사 결과 범행 당시 입은 옷과 신발 등이 남아 있었고 그는 범행을 시인했다.

생활고로 극단적 선택을 하려 마음먹었다던 범인은 해장국집 직원이 “얼마나 오래 드시고 갈 것이냐”라는 말이 자신을 무시하는 것처럼 느껴져 우발적으로 살해했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범행도구를 처음부터 소지하고 있었고 살해 후 18만 원을 훔쳤다. 반성의 기미가 없던 그에게 법원은 22년을 구형했다.

한편, ‘용감한 형사들2’는 매주 금요일 밤 8시 40분에 방송되며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 주요 OTT에서도 공개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