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맛집] 중식당 콴쒸이 조미경 대표의 홈차이나 ② 연변식 중국냉면

입력 2020-07-14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제철과일과 새우, 갑오징어, 해삼채 등이 푸짐하게 올려진 연변식 냉면. 쫄깃한 면발과 땅콩소스를 넣은 육수 맛도 일품이다.

담백 새콤 육수에 과일 토핑…여름철 별미로 딱
6년 전쯤일 겁니다. 학교 동기들과 단체로 백두산 여행을 갔습니다. 3대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맑은 날 구경하기 힘들다는 백두산 천지의 장관이 눈앞에 펼쳐지니 우리는 환호성을 지를 수밖에요. 천지에서 먹었던 수박 맛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진짜 맛있는 음식은 연변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연변식 냉면이랍니다.

메밀 향이 은은한 평양냉면이나 가늘고 질긴 국수를 고추장 양념에 비벼 먹는 함흥냉면에만 익숙했던 저에게 연변식 냉면은 맛도 생김새도 다른 새로운 세상이었던 거죠.

연변식 냉면은 과일을 토핑으로 올리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갖가지 과일을 냉면에 넣는다는 것은 생각해보지 못했던 신박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우리도 한 번 해볼까?’. 귀국하자마자 연변식 냉면을 만들었습니다.

연변식 냉면은 집에서도 충분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뉴입니다. 수박, 참외, 토마토, 딸기, 복숭아, 블루베리, 체리. 집 냉장고에 있는 제철과일을 활용해 맛있고 보기에도 근사한 연변식 냉면을 만들 수 있죠. 여름철 손님접대용으로도 딱입니다.

과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재료를 토핑으로 얹을 수 있는데 콴쒸이에서는 수박, 오렌지, 토마토, 새우, 당근, 오이, 갑오징어, 해삼채, 양상추, 해파리냉채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 포인트를 위해 양상추를 넣는 것도 팁. 중식당에서 반찬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차이(짜샤이)도 오들오들한 식감을 위해 넣어줍니다.

육수는 닭 육수, 돼지고기 육수 다 어울려요. 맑은 육수를 내는데 담백하면서도 새콤한 맛을 내죠. 한번 드셔보신 분들은 “자꾸 생각나게 만드는 맛”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입에 착 붙는 중독성 있는 맛이라는 겁니다.

연변식 냉면은 취향대로 육수를 만들어 먹을 수 있어 나름 자유도가 높은 냉면이기도 합니다. “식초와 겨자를 넣는 것은 냉면에 대한 모독”이라는 완고한 평양냉면파들이 계시지만 연변식 냉면은 입맛에 따라 땅콩소스와 식초, 겨자를 마음껏 넣어 드셔도 됩니다. 씹히는 느낌과 고소한 맛을 강조하기 위해 콴쒸이에서는 땅콩을 갈아서 넣고 있답니다.

주재료
제철과일, 당근, 오이, 양상추, 새우, 달걀, 옥수수면
냉면육수
생수 4컵, 쯔유 4T, 설탕 1/2T, 레몬즙 6T, 굴소스
땅콩소스
미지근한 물 2T, 땅콩버터 1T, 연겨자 1t, 소금 1t


연변식 냉면 요리법
① 옥수수냉면을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궈 체에 받쳐둡니다. 면이 쫄깃쫄깃해지는 시간을 즐기세요.

② 냉면 육수를 미리 살짝 얼려놓으면 더욱 시원한 육수를 즐길 수 있습니다.

③ 쫄깃해진 면을 그릇에 담고 과일, 야채 등의 토핑을 예쁘게 올려줍니다.

④ 눈 속까지 시원해지는 육수를 그릇에 자박하게 붓고 땅콩소스를 조금 넣어주면 간편하게 연변식 냉면 완성!

※ 냉면육수를 직접 만들기 어려우시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물냉면 육수를 사용하셔도 비슷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조미경(광화문 맛집 중식당 콴쒸이 대표)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