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보살’ 박예진 “닭 잡던 솜씨로 배꼽도 잡아볼까요?”

입력 2009-11-0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TV 예능에 이어 이번엔 스크린이다. ‘패밀리가 떴다’가 재발견한 배우 박예진이 코믹 영화를 들고 나왔다. 임창정과 공동 주연을 맡은 ‘청담보살’이 그것.박예진은 이번 영화를 통해 절정의 유머 감각을 과시할 계획이다. 임진환 기자 photolim@donga.com

서울 강남의 청담동을 배경으로 한 극중 용하다는 명성을 얻은 28세의 처녀보살인 그녀는 이미 운명처럼 짝지어진 남자(임창정)와 맞닥뜨린다. 그러나 이미 자신과 인연을 맺은 남자들은 액운의 기를 떨치지 못한 악연이 있으니, 처녀보살의 운명은 어찌 될 것인가. 영화 속 그 운명처럼 박예진은 ‘청담보살’ 속 캐릭터와 ‘여고괴담2-메멘토 모리’가 이어준 10년 만의 ‘또래’ 인연에 대해 스스로도 신기해했다.

“어! 그러네?! 10년이라. 참 어려웠다”고 운을 뗀 그녀에게 지난 시간을 한 마디로 표현해달라고 했다. “그 시간 만큼 성숙해졌다”는 답이 돌아왔다. 그 성숙함을 박예진은 책임감이라는 말로 표현했다.

“일을 하면 할수록 더욱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청담보살’의 경우에도 나와 함께 작업한 사람들이 적어도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도 들게 됐다.”

- 그래도 코미디 영화라는 점에서 부담감이 없지 않았을 듯하다.

“사실 내겐 좀 진지하고 무거운 이미지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엔 또래 감성을 표현하면서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을까 고민했다. 부담감이라면 그런 것이었다. ”

- 또래 감성이 왜 부담이었을까.

“연기로 풀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 코미디 영화라니 애드리브도 제법 있었을 것 같다.

“그것도 전엔 잘 몰랐다. 배우의 순발력이나 재치, 작품을 보는 눈이 있어야 애드리브가 더 풍부해진다. 그에 강한 임창정이란 배우와 호흡하면서 ‘이런 게 배울 점이고 그걸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극중 처녀보살인데 점은 보는 편인가.

“예전엔 호기심으로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이제는 보지 않는다. 연기를 위해 점쟁이들의 몸짓과 표정 등을 익히려 두 번 정도 간 적은 있다. 점을 보더라도 마음의 의지를 얻는 정도다. 작년부터 교회를 열심히 다니고 있는 것도 이유라면 이유다. 일과 종교가 분리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신앙을 내 것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좀 더 평안을 얻어가고 있다. 게다가 좋은 계기가 되는 일이 시작되기도 했다.”

- ‘패밀리가 떴다’가 그런 계기였겠다.

“감사할 따름이다. 내게 다른 모습이 있음을 보여줬고 그로 인해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됐다. 그 이전 같았으면 아마도 ‘청담보살’ 같은 영화는 내가 제안받을 수 없었을 거다.”

- 자기 주장이 강한 편인가.

“그렇다. 끌려가는 스타일은 아니다. 내가 정당하다고 생각할 때는 쉽게 타협하지 않는다. 하지만 독선은 아니다.”

- 이성에 관심이 없나?

“관심이 있고 없고의 반복이다. 지금은 크게 아쉽지 않다.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편인데 요즘엔 그렇지 않다.”

- 연애는 해봤을 것 아닌가.

“20대에 연애를 많이 해보지 않은 게 아쉽기도 하다. 아니면 더 어릴 때 경험할 수 있던 걸 놓친 것도 같고. 그래도 30대, 40대가 기대된다. 늙는 건 싫지만 나이를 먹는 건 좋은 것 같다. 그 기대감으로 지금을 더 알차게 살아갈 수 있는 것 같다.”

- 운명적인 만남이 있지 않겠나. ‘청담보살’ 속 이야기처럼.

“정해진 걸 따라간다기보다 내 노력으로 선택해 만들어가는 거겠지. 난 게임도 못한다. 가슴 졸이며 뭘 열심히 하는 스타일은 아니다. 내 몫을 열심히 할 뿐이다.”

- 혹시 멍석을 스스로 깔지 않지만 깔아주면 잘 노는, 일종의 ‘내숭과’인가?

“(웃음)그건 아니지만, 주변에선 내가 느끼는 책임감을 아니까 그렇게는 보지 않을 거다. 날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이라도 내 대신 일을 해줄 수는 없는 것이다. 그건 전적으로 내 몫이다. 그 책임감이 때로 힘들기도 하지만.”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임진환 기자 photolim@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