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여성은 남성의 허벅지 위에 앉는다. 이때 남성 여성 모두 항문괄약근을 조여주며 복식호흡을 병행한다.
3. 여성은 상체를 뒤로 젖히고 양손을 바닥에 댄 후, 하복부를 수축한다. 남성은 골반저근육 강화운동과 복식호흡을 병행한다.
4.숙련자의 경우 여성은 아치자세를 취하고 남성은 여성의 허리를 잡아준다.
금슬(琴瑟)은 줄(현)의 수효가 적고 자그마한 현악기인 ‘금’과 줄이 많고 큼지막한 현악기인 ‘슬’의 조화로움, 즉 부부간의 정이 두터움을 비유한다. 두 악기의 연주가 매우 잘 어울리는 것을 부부지간의 정에 비유해서 금슬상화(琴瑟相和)라 한다. 필자는 금슬상화의 맥락에서 부부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 하고자 한다. 낯설게(?) 느껴지는 남편과 아내는 형식적인 부부이자 남에게 보여 지기 위해 존재하는 ‘쇼윈도우 부부’이다. 또한 내 자식의 아빠, 엄마로서의 역할만 한다면 차라리 화려한 싱글로 살아가는 것이 편할 것이다.
서로의 소중함과 애정을 가지고 부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기쁨, 슬픔, 쾌락, 유희 등 모든 감정을 함께 공유해야 하지 않을까? 우리는 사랑의 환희를 동시에 느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스킨십을 통해 상대방의 체온을 느끼며 체력적으로 부족한 면을 도와주면서 함께 요가를 이룬다면 사랑도 2배, 행복도 2배가 될 것이다. 오늘부터 ‘사랑 만들기 프로젝트’에 돌입하자. 남편의 퇴근 시간이 빨라질 것이다.
※ 효과
1. 여성의 아치자세는 허리와 등근육을 강화하며 척추의 유연성을 길러준다.
2. 아름다운 굴곡몸매를 위한 대표적인 후굴 자세로 팔 다리에 힘을 길러주고 전신운동을 통한 회춘요가이다.
3. 남성의 균형감각과 중심 잡는 능력이 강화되고 골반 저근육 강화운동을 통해 배뇨장애 및 전립선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호흡을 내쉬면서 괄약근을 조여주고 숨을 들이마시며 괄약근에 힘을 뺀다.)
4. 남성 여성 위치를 바꾸어서 수련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주의
1. 4번 동작이 어려운 경우 3번까지만 수련한다.
2. 남성이 짐볼 에서 완전하게 중심을 잡은 후 여성의 후굴자세를 돕는다. 짐볼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짐볼이 없을 경우 소파나 침대에서 수련해도 무방하다.
최경아 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100일 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