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가부좌 튼채로 으쓱으쓱 지긋지긋 묵은 변비 말끔

입력 2010-07-2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양반자세로 앉아 상체를 바로 세우고 척추를 편다.

2.숨을 들이마시며 양 어깨를 최대한 올려서 20초간 정지를 한다. 그 후 호흡을 내쉬며 한번에 양 어깨를 툭 떨어트린다. 3회 반복한다.

3.왼팔을 접어 목뒤를 잡고 30회 주무른다.

4.오른손으로 왼 팔꿈치를 잡고 앞으로 당기며 숨을 들이마신다.

5.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숙이고 왼 팔꿈치를 오른쪽 무릎에 닿도록 한다. 어깨를 내릴 수 있을 만큼 아래로 내리고 고개는 들어 목운동을 함께 병행한다.


미국스포츠의학회(ASCM)는 1일 10분 이상의 운동을 통해 건강과 체력 수준을 향상시킨다고 보고했다. 요가를 통한 근력 강화와 유연성 증대는 당신의 신체나이를 10년씩 젊어지게 할 것이다. 최근 자세의 불균형과 운동 부족으로 온몸이 경직되고 근육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어깨통증과 오십견은 눈에 보이지도 않고 남들이 확인하기도 힘든지라 본인만의 통증이요, 꾀병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하지만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울 만큼 고통스럽다. 게다가 오십견 증세를 느끼면 노화되었다는 슬픔에 빠지며 우울감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누적된 피로를 해소하고 목과 어깨근육의 긴장을 이완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요가동작을 소개한다. 짬을 이용해 당신의 건강을 챙기는 현명한 자세가 필요하다.

바쁜 현대인의 운동시간은 평균 얼마나 될까? 개인마다 다르지만 매일 1시간씩 운동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요가를 생활화하여 하루에 단 10분만 당신의 몸에 투자하자.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 효과
1. 어깨 통증 및 오십견을 해소하고 목과 어깨의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2번 동작에서 개인의 유연성에 따라 어깨를 많이 내릴수록 더 시원한 느낌이 든다.
2. 옆구리 수축 동작은 변비 해소와 허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 주의
1. 2번 동작에서 양 어깨를 빠르게 툭 떨어트린다. 좌우 한쪽씩 수련해보고 더 아픈 어깨를 많이 운동한다.
2. 5번 동작에서 개인 유연성에 따라 어깨를 바닥쪽으로 내릴 수 있을 만큼만 한다.

최경아 명지대학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