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중훈 “경찰 취재만 18년, 이젠 한식구 같죠”

입력 2011-05-0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 ‘체포왕’에서 또 경찰 역을 맡은 박중훈. 그는 그동안 경찰을 연기한 것이 벌써 6번째 이다.

■ 배우 그리고 아빠…‘체포왕’

출연작 중 형사·건달 역할이 20% 하하…
성폭행범 응징에 여성관객들 응원 큰 힘
막내딸 깜짝 출연, 아빠와의 추억 선물했죠
41편의 영화에 출연하면서 이번이 형사 역만 여섯 번째다. 여기에 건달이나 조폭 등을 합하면 그의 필모그래피 중 약 20%가량은 범죄가 소재가 되는 작품이다. 스크린서 형사를 연기하면서 그들의 일상을 취재하는 것도 이젠 익숙한 일이 됐다. 1993년 ‘투캅스’ 이후 7편에 한 편 꼴로 맡은 형사 캐릭터 덕분이다.

“경찰 취재만 18년이다. 정말 (경찰관들이)이젠 식구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작품마다 캐릭터의 색깔은 다르기 마련. “형사와 깡패의, 코미디와 액션을 오가고 있다”고 말하는 배우 박중훈이나 관객에게 그 다른 색깔은 또 명징하게 남아 있다.

박중훈이 여섯 번째 형사 역으로 나선 무대는 4일 개봉하는 영화 ‘체포왕’(감독 임찬상·제작 씨네2000). 서울 서대문서와 마포서에서 일하는 두 형사가 범인 검거 실적을 올리기 위한 경쟁에 나서면서 벌어지는 해프닝과 액션을 코미디로 버무린 작품이다. 박중훈은 노련한 형사 역을 맡아 이선균과 경쟁을 벌인다.


● 관록과 노련미, 그리고 프로

배우에게 ‘경쟁’이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때론 상대 배우와 연기를 두고, 또 때론 다른 작품과 흥행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그렇다면 박중훈과 같은 노련한 프로페셔널은 작품의 흥행 가능성을 어떻게 예측할까.

“충무로에서 내공을 지닌 배우들치고 스크린 속 자기 모습을 볼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말하는 그는 다른 이들이 자기 영화를 보고 건네는 인사로 작품을 평가하곤 한다.

“남들이 ‘이거 대박감인데’, 혹은 ‘대박나세요’라고 말하면 대충 감이 온다.”

‘이거 대박감인데’라는 말은 그 만큼 흥행 가능성이 있음을 말해주고, ‘대박나세요’는 정말 ‘대박’을 기원하는 마음이란다. “그 말의 60∼70%만 들으면 된다. 그게 팩트다”고 말하는 박중훈에게 ‘체포왕’은 그런 전망과 희망이 섞인 작품이다.

그는 연예계의 ‘파워 트위터리언’이다. 요즘 자신의 트위터로 전해오는 특히 많은 여성 관객들의 응원에 힘을 얻고 있다. “영화 속 성폭행범에 대한 응징에 여성 관객들이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호응의 농도는 ‘깡패 같은 애인’이나 ‘게임의 법칙’, ‘인정사정 볼 것 없다’ 같은 작품이 짙었고, ‘투캅스’ 등도 호응의 파워가 꽤 컸다”고 돌아보는 박중훈의 얼굴은 자신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었다.


● 아빠 그리고 배우

그는 ‘체포왕’에서 새로운 경험과 추억을 한 가지 남겼다. 바로 자신의 막내딸과 함께 연기한 것이다. 세 남매를 둔 그는 원래 ‘체포왕’에서는 사춘기에 접어둔 큰딸을 둔 형사로 등장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박중훈이 “나처럼 딸 둘을 가진 아빠라면 더욱 공감대가 클 것 같다”고 제의해 설정이 조금 바뀌었다. 그리고 박중훈은 영화에 막내딸과 함께 출연했다. 딸의 대사는 단 한 마디. 하지만 아이에겐 더없는 추억이 될 거라고 말한다.

“이제 열여섯 살이 된 아들과는 축구경기를 보러 갔다가, 둘째인 큰딸과는 농구경기를 보러 갔다가 함께 사진이 찍혀 인터넷에 퍼졌다. 하지만 막내와는 그런 게 없었다. 배우인 아빠로서 추억의 선물을 주고 싶었다.”

그렇다면 막내딸의 배우로서 가능성은?

“셋 중에서 가장 많은 것 같다. 하하! 소질과 의지를 모두 지니고 있어 배우가 되고 싶다면 허락하겠다. 하지만 둘 중 하나만 없어도 안 된다. 두 가지를 모두 갖고 있어야 배우로서 살아가는 데 불행하지 않다.”

그렇다고 그가 벌써 딸을 배우로 키워낼 생각을 하는 건 아니다. “보통의 아이로 자라나야 보편적인 정서를 갖게 될 것 아니냐”고 말하는 그가 아이들의 미래에 대해 하는 말은 적어도 “본인이 원한다면”이라는 전제를 괄호 속에 넣어둔 것일 뿐이다.

윤여수 기자 (트위터 @tadada11)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김종원 기자 (트위터 @beanjjun) wo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