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 “나는 다 주었다, 맞는 것도 같아” 무슨 뜻?

입력 2014-09-15 16: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지애. 사진제공|초록뱀주나 E&M

‘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

전 KBS 아나운서 이지애가 성희롱 발언으로 벌금형을 받은 강용석 전 의원에게 화해 요청 글을 남겨 관심이 뜨겁다.

이지애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는 다 주었습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장문의 글을 올리며 화해를 요청했다.

그는 먼저 “나의 이름 앞에는 이제 ‘아나운서’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는다. 나의 이야기가 대한민국 대다수의 아나운서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며 혹 이로 인해 그 이름에 누를 끼칠까 염려가 되기도 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이어 이지애는 “‘아직도 그 얘기냐’ 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로 인한 아나운서들의 상처는 꽤 깊었다”고 글을 시작했다.

또 “아나운서들의 반응은 ‘황당함’이었다. ‘대체 무얼 주어야 했느냐’고 우리끼리 서로 묻기도 했다. 그러나 여론이 흘러가는 모습들을 바라보며 이는 곧 ‘분노’와 ‘억울함’으로 바뀌었다”고 강 전 의원의 성희롱 발언을 재차 언급했다.

그리고 “액면 그대로 보자면, 여러 가지 의미에서 그의 이야기는 맞는 것도 같다. 9년 차 아나운서로서 나는 나의 많은 것을 내주었기 때문이다. 나의 시간, 건강, 청춘을 내주었다. 심지어 나눔 특집 방송을 진행하기 위해 장기기증 서약까지 했다. 나는 아나운서를 하느라 내 오장육부를 다 내놓은 셈”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것들 외에 어떤 것도, 나는 성공을 위해 남에게 쉽게 허락한 바가 없다. 하지만 그가 한 말의 의미는 이러한 것이 아니었기에 참으로 안타깝고 서글프다”며 “‘그 말 사실이냐’고 묻는 아나운서 지망생들을 만날 때면 참으로 허망함을 느낀다”고 고백했다.

이지애는 “이제는 ‘다 준다’는 의미가 누군가를 위한 희생이나 사랑의 표현으로만 사용되기를 바란다. 오랜 시간 마음 고생했을 그 분과도, 아직도 오해하고 있을 일부 대중과도 이제는 화해하고 싶다”며 글을 마쳤다.

지난달 29일 서울서부지법 제2형사부(오성우 부장판사)는 파기 환송심에서 강용석 전 의원에게 벌금 1500만 원을 벌금형을 선고했다. 강용석 전 의원은 지난 2010년 아나운서 지망생들과의 회식 자리에서 “아나운서가 되려면 다 줄 생각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할 수 있겠느냐”는 성희롱 발언으로 기소됐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 멋져요” “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 착하다” “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 쉽지 않았을 텐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