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같은’ 직장인 설문 조사 폭풍 공감 ‘선배 이것 좀 보세요’

입력 2015-11-12 09: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가 전국 직장인 211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대국민 설문조사의 결과를 공개했다.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는 취직만 하면 인생 풀릴 줄 알았던 수습 ‘도라희’(박보영)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 상사 ‘하재관’(정재영)을 만나 겪게 되는 극한 분투를 그린 공감코미디. 영화 측은 12일 남녀노소 직장인 2119명과 함께한 대국민 설문조사의 흥미진진한 결과를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번대국민 설문조사 결과는 당신의 칼퇴를 방해하는 것, 회사에서 버럭 & 울컥하는 순간, 상사들이 아래 사람에게 듣기 싫은 말 등 직장인들의 애환이 고스란히 담긴 솔직한 답변으로 보는 이들의 폭풍 공감을 이끈다. ‘당신의 칼퇴를 방해하는 것’ 에 대한 답변으로 전체의 48%가 ‘집에 가지 않는 상사’를 이유로 꼽았는데 이는 전쟁터 같은 사회생활 속 직장인들의 현실감 넘치는 고민을 나타내는 답변으로 눈길을 끈다.


뿐만 아니라 ‘당신이 생각하는 야근의 기준’에 대해 ‘업무 시간 이외의 근무는 무조건 야근’이라는 명쾌한 답변과 ‘최악의 동료’에 대해 ‘뺀질거리면서 일 적게 하는 동료’, ‘가장 피하고 싶은 회식’으로 ‘N차까지, 끝을 모르는 회식’ 등 사회생활을 한 번이라도 해 본 사람이라면 공감 가능한 재치 있는 답변들이 1위로 선정되어 공감대를 형성한다. 이처럼 다양한 설문 결과들은 마치 어제, 오늘 내가 직장에서 겪은 일들과 묘하게 겹치며 웃음을 전한다. 특히 상사들에게만 해당하는 문항인 ‘아래 사람에게 듣기 싫은 말’에는 부하직원들의 냉정한 답변, ‘제 일 아닌데요’가 39%를 차지해 상사들이 느끼는 답답한 마음까지 대변, 통쾌한 재미를 선사한다.

이렇듯 전국 남녀노소 직장인들의 솔직한 답변을 이끌어 낸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의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는 영화 속 극한의 사회생활 에피소드와 맞닿아 있어 공감을 배가시킨다. 365일 회사에서 상주, 의식주를 회사에서 해결하는 상사 ‘하재관’과 이로 인해 밥 먹듯이 야근하는 ‘도라희’의 모습은 칼퇴 방해의 요소 1위로 선정된 상사의 모습을 재현하며 현실적인 캐릭터로 몰입도를 높인다.


또한 ‘1차에 2차에 3차에 N차, 끝을 모르는 회식’으로 인해 만취, 동기의 등에 업혀 집에 들어가는 ‘도라희’의 취중 에피소드, ‘하재관’의 취재 지시에 자신의 일 아니라는 듯 스케줄을 줄줄 읊고 나가는 직원들의 모습 등 영화 속 사회생활 극한 분투기는 오늘도 어김 없이 회사로 출근한 모두의 마음을 대변하며 생생한 즐거움을 더한다.

이처럼 대국민 설문조사를 통해 전국 2600만 직장인들의 공감을 더하는 영화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는 현실감 넘치는 캐릭터, 유쾌한 공감 가득한 생생한 재미로 11월 극장가를 사로잡을 것이다. 영화는 25일 개봉 예정.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