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 이런 폐인 양성법 또 없어…덕심자극 셋

입력 2016-07-26 14: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원티드’, 이런 폐인 양성법 또 없어…덕심자극 셋

SBS 수목드라마 ‘원티드’(극본 한지완 연출 박용순)의 각양각색 시청법이 눈길을 끈다.

‘원티드’는 눈을 뗄 수 없는 충격적인 전개와 숨막히는 반전, 긴장감 넘치는 연출, 극에 완벽하게 몰입된 배우들의 호연 등으로 안방극장을 사로잡고 있다. 극 중 범인의 요구로 시작된 리얼리티쇼 ‘정혜인의 원티드’와 이에 얽힌 인물들의 이해관계와 감정들이 짜임새 있게 펼쳐놓으며 ‘미스터리 장르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범인이 누군지, 범인이 방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 극이 진행될수록 증폭되는 궁금증과 반전의 향연, ‘원티드’가 던지는 사회적 메시지는 시청자를 드라마 속으로 몰입시키고 있다. 이에 스스로를 ‘원티드 폐인’이라고 부르는, ‘원티드’에 열광적인 지지를 보내는 시청자들의 유형을 통해 더 재밌게 ‘원티드’를 시청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 나노단위로 복습 “추리형” “정보공유형”

‘원티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입장, 사건을 꼼꼼히 분석해 다른 시청자들의 질문에 답을 주는 것은 물론, 숨은 긴장감까지 끌어올려 드라마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이들은 정혜인(김아중)의 아들 현우를 납치한 범인은 누구일지, 또 매 회 새롭게 그려지는 ‘원티드’의 미션과 캐릭터들의 변화를 빠르게 찾아내 공유해가며, 다양한 이야기와 깜짝 놀랄만한 추리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 긴장감 극대화 “스릴형” “몰입형”

오로지 혼자 ‘원티드’를 시청, 극에 완벽하게 몰입된 채 스릴과 서스펜스를 즐기는 시청자도 많다. 눈을 뗄 수 없는 전개로 인해 “드라마를 보며 다른 일은 할 수 없었다”는 시청자들의 감상평도 줄을 잇고 있다. 모든 감각을 ‘원티드’에 집중한 채 시청하면, 무더위도 거뜬하게 이겨낼 수 있는 시원한 긴장감을 안겨준다는 반응이다.


● 원티드가 현실이다 “감정 이입형”

‘원티드’가 품은 사회문제 비판 메시지는 드라마를 보던 시청자들도 섬뜩하게 만들며, 현실로 이끌고 있다. 특히 언론이 사회에 어디까지 영향을 미칠지를 알려주는 ‘모방범죄’ 에피소드는 방송 직후 시청자들의 소름을 유발, 현실 공포를 체험하게 했다는 반응이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