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신민아 “괴롭힘→사과 원해”vs보토패스(아이러브) “허황된 주장”

입력 2020-07-16 16: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아이러브 전 멤버 신민아, 괴롭힘 주장
보토패스(아이러브) 측 “사실무근, 명예훼손”
아이러브 전 멤버 신민아가 팀내 갈등이 있었다고 폭로한 가운데 현재 팀 활동명이 바뀐 그룹 보토패스(구 아이러브) 측이 공식입장을 내놨다.

보토패스 측 “신민아 허황된 주장”
보토패스(구 아이러브) 소속사 WKS ENE는 16일 공식입장문을 통해 “최근 당사 소속 아티스트 신민아가 아이러브 멤버 6명 전원으로부터 폭언과 폭행 등의 괴롭힘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써 당사 소속 아티스트들과 다른 길을 찾고 있는 기존 멤버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어 이에 대한 소속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WKS ENE는 “신민아는 건강상의 이유로 1월부터 휴식 중이며, 회사는 휴식 중인 신민아에게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기회를 주고자 했으나, 회복될 때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해서 계속 휴가 연장을 허락해준 상태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WKS ENE와 아이러브(ILUV)의 전 멤버 6명은 신민아가 주장하는 내용이 결코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말한다. 신민아가 대면을 거부하고 있어 무슨 이유 때문인지 알 수가 없으나 심한 불면증 등 정신적인 질환을 겪고 있다고 본인의 SNS 계정에 밝히고 있기에 이해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대응을 자제하며 건강이 회복되길 바랐다. 스스로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 한 사람의 일방적이고 허황된 주장이 유포되는 것으로 인해 6명의 아이러브 기존 멤버들이 오히려 이로 인해 충격과 상처를 받고 있으며 특히 숙소생활을 함께 하지도 않은 멤버마저 가담자로 지목하는데 대해 이해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이야기했다.

WKS ENE는 “그런데도 근거 없는 내용을 계속 확산시켜 소속 아티스트들의 이미지와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아티스트를 보호하기 위해 별도의 법적 조치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 또한 당부한다. 확인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추측성 기사나 인용, 이에 근거한 악성 댓글은 자제해주고,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자진해서 내려주시면 감사하겠다. 신민아가 주장한 내용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 재차 정확한 사실확인이 필요했기에 입장표명이 다소 늦어진 부분을 사과한다”고 밝혔다.

신민아 괴롭힘 고백 “사과받고 싶다”
앞서 신민아는 최근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우울증과 불면증, 공황장애를 고백했다. 그러면서 누군가에게 괴롭힘을 당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신민아는 대상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온라인상에는 신민아가 아이러브 멤버들에게 왕따를 당했다는 소문이 확산됐다.

신민아는 이날 “이틀 전에 글을 올리고 정말 많은 분이 연락을 주셨다. 걱정해줘서 정말 감사하다. 아직도 답장을 다 못해 죄송하다. 처음으로 휴대폰이 뜨거워지는 경험을 해봤다. 많은 분이 많이 물어보는 게 ‘밥은 먹었니’, ‘지금은 괜찮니’, ‘어떠니’라는 질문이다. 밥은 여전히 못 먹고 있다. 현재 36kg이다. ‘괜찮냐’는 질문에는 나도 잘 모르겠다.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알고 있는 사실을 비밀 유지를 해달라고 조건을 걸어온 사람이 있었다. 내가 억울하게 당한 일들을 왜 비밀로 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다. 사람이라면 정식으로 사과를 해야 한다는 생각 먼저 해야 하는 게 아닐까”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나는 나를 힘들게 한 사람들에게 사과받고 싶다. 이 글도 몰래 보고 있을 거다. 양심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시다면 생각해 보길 바란다. 나 이러다 쓰러져 죽는다. 죽는 걸 원하시는 거냐. 몰래 보는 거 다 알고 있으니까 숨지 말라. 나 지금도 충분히 괴로우니까 제발 괴롭히지 말라”고 했다.

과연 누구 말이 진실일까.
다음은 보토패스 측 공식입장 전문
WKS ENE입니다.

최근 당사 소속 아티스트 민아가 아이러브 멤버 6명 전원으로부터 폭언과 폭행 등의 괴롭힘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써 당사 소속 아티스트들과 다른 길을 찾고 있는 기존멤버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어 이에 대한 소속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민아는 건강상의 이유로 1월부터 휴식중이며, 회사는 휴식중인 민아에게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기회를 주고자 하였으나, 회복될 때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해서 계속 휴가 연장을 허락해준 상태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희 WKS ENE와 아이러브(ILUV)의 전 멤버 6명은 그녀가 주장하는 내용이 결코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리며, 민아가 대면을 거부하고 있어 무슨 이유 때문인지 알 수가 없으나 심한 불면증 등 정신적인 질환을 겪고 있다고 본인의 SNS계정에 밝히고 있기에 이해심을 갖고 적극적인 대응을 자제하며 건강이 회복되길 바랐습니다. 스스로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 한 사람의 일방적이고 허황된 주장이 유포되는 것으로 인해 6명의 아이러브 기존 멤버들이 오히려 이로 인해 충격과 상처를 받고 있으며 특히 숙소생활을 함께 하지도 않은 멤버마저 가담자로 지목하는데 대해 이해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내용을 계속 확산시켜 소속 아티스트들의 이미지와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아티스트를 보호하기 위해 별도의 법적 조치를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당부드립니다. 확인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추측성 기사나 인용, 이에 근거한 악성 댓글은 자제해주시고,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자진해서 내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아가 주장한 내용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 재차 정확한 사실확인이 필요했기에 입장표명이 다소 늦어진 부분을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신민아 SNS 전문
이틀 전에 글을 올리고 정말 많은 분들이 연락을 주셨는데요.

걱정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아직도 답장을 다 못 드려서 죄송해요.

처음으로 휴대폰이 뜨거워지는 경험을 해봤어요. 많은 분들께서 많이 물어보시는 게 ‘밥은 먹었니’ ‘지금은 괜찮니’ ‘어떠니’라는 질문인데요. 밥은 여전히 못 먹고 있습니다. 현재 36kg이구요.

괜찮냐는 질문에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한가지 말씀 드릴 수 있는건 저에게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을 비밀 유지를 해달라고 조건을 걸어온 사람이 있었는데요. 제가 억울하게 당한 일들을 왜 비밀로 해야하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사람이라면 정식으로 사과를 해야한다는 생각 먼저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저는 저를 힘들게 한 사람들에게 사과 받고 싶습니다. 이 글도 몰래 보고 계실텐데요. 양심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시다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저 이러다 쓰러져 죽어요... 죽는 걸 원하시는건가요?

몰래 보는 거 다 알고 있으니까 숨지 마세요. 저 지금도 충분히 괴로우니까 제발 괴롭히지 마세요.

다음은 신민아 유튜브 영상 전문
안녕하세요. 신민아입니다. 지금 현재 제 인스타그램은 오류가 떠서 들어갈 수가 없어서 이렇게 녹음을 해서 유튜브에 올리게 됐습니다. 어제 새벽에 한강에서 많이 놀라게 해서 죄송합니다. 그래서 당분간은 SNS를 못할 것 같고요. 휴식을 취해야할 것 같습니다.

어제 경찰 분께서 저를 구해주시고 여러 가지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잊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샤이니 태민 선배님의 사촌분이라고 하셨던 경찰관 분이 저희 엄마를 많이 위로해주셨는데요.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그 분의 얼굴을 뵙지 못했지만 제가 나으면 꼭 인사드리러 가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유튜브를 보고 있을 그 분들. 저 정말 괴로워요. 제발 저 괴롭히는 거 멈춰주세요.

조금만 쉬다가 조금 제가 촬영을 다시 할 수 있을 상태가 그래도 되겠다 싶을 때쯤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걱정시켜드려서 죄송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