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이 “청량+아련 ‘질주’, 디너쇼 하는 장수 그룹 되고파” [DA:인터뷰①]

입력 2023-06-29 09: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그룹 위아이(장대현, 김동한, 유용하, 김요한, 강석화, 김준서)가 청량에 아련함을 더해 컴백한다.

위아이는 미니 6집 [Love Pt.3 : Eternally] 발매를 앞두고 진행한 인터뷰에서 “우리의 색깔을 보여주고자 작업을 할 때 의견을 많이 냈다. 멤버간 호흡이 정말 좋다고 자부하는데, 무대에서도 서로를 보며 웃을 수 있는 우리의 에너지를 전하고 싶었다”라고 새 앨범 콘셉트를 설명했다.

“지난 앨범부터 음악적 색깔을 표현하는 데 신경을 쓰고 있다. 한 장르에 갇히기 보다는 수록곡마다 다양한 느낌을 주려고 한다.” (강석화)

‘Love’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새 앨범을 통해 위아이는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본 ‘사랑’이라는 감정을 다채롭게 녹였다.

강석화는 “‘러브’ 시리즈 3부작을 준비한다고 했을 때 어떤 사랑을 표현해야할지가 관건이었다. 쉬우면서도 어려운 주제였다. 우리는 보편적인 사랑보다는 ‘본인을 사랑하자’는 의미를 담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영원한 사랑’에 대해 묻는 질문에 김준서는 “멤버들간 우정은 죽을 때까지 갈 것 같다. 우리의 팀워크는 반영구적이다”라고 애정을 표현했다.

“꾸준히 사랑을 받아야 장수할 수 있는 직업이지 않나. 그래서 우리는 디너쇼를 하는 게 목표다.” (김동한)

또 김동한은 “팀 정체성을 정해두지 않는다. 다 소화하고 다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위로를 전하고 싶은 마음에 밝은 분위기의 노래로 컴백을 했다”라고 그룹의 지향점을 언급, “마냥 청량하지만은 않고 멋있는 아련함을 추가했다”라고 타이틀곡 ‘질주(OVERDRIVE)’를 소개했다.



‘질주(OVERDRIVE)’는 불안한 청춘을 향한 위로의 메시지를 그려낸 곡으로, 멤버 장대현이 곡 작업에 참여했다.

관련해 장대현은 “좋은 기회로 참여했다. 밝은 분위기 곡에 도움을 준다는 것만으로도 뿌듯했다. 활발히 소통하면서 작업을 했고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멤버들에 따르면, 타이틀곡 선정은 철저하게 블라인드 테스트로 했다. 유용화는 “위아이와 잘 어울리고 대중에게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곡”이라고 ‘질주’의 매력을 자신했다.

“가이드 버전은 한 사람 목소리로만 돼 있었다. 우리 6명 목소리와 장대현이 쓴 랩 가사가 붙으니 훨씬 다채로워졌다. 장대현이 랩을 기대 이상으로 잘해줬다.(웃음)” (김요한)

“여름 컴백을 먼저 생각하기보다 위아이 팀 색깔을 1순위로 고려했다. 청량한 콘셉트로 의견이 명확해졌고 그에 맞는 곡을 선택하려고 했다. 우리가 표현하려는 청춘의 모습과 가장 가깝다.” (강석화)


‘질주’ 뮤직비디오는 세부를 배경으로 한다. 장대현은 “해외에서 뮤직비디오를 처음 촬영해봤다. 멤버들과 웃는 모습이 많이 나올수록 예쁜 곡이라 정말 덥고 습했지만 열심히 웃었다. 폭우도 겪었지만 뮤직비디오 자체는 정말 예쁘게 완성됐다”라고 비화를 공유했다.

“시원한 바다를 배경으로 촬영을 하니 우리가 위로를 받는 기분이었다. 촬영차 갔지만 멋진 풍경을 즐기면서 임했다.” (김준서)

그리고 이때부터 멤버들은 리더 장대현의 '배꼽'을 자랑하기 시작했다. 김동한은 “장대현이 배꼽 보이는 의상을 입고 등장한다. 불안하고 울퉁불퉁했던 내 마음이 장대현의 예쁘고 둥근 배꼽으로 위로를 받은 기분이었다”라고 해 궁금증을 유발했다.

“‘질주’는 안무도 신난다. 특히 장대현의 배꼽이 보이는 부분에서는 신나고 힘이 넘치기 까지 한다. 보기만 해도 에너지가 전해질 정도다.” (위아이)

앨범에는 타이틀곡을 비롯해 ‘Be alright (chillin')’, ‘Thriller’, ‘너의 행성 (All Day With You)’, ‘하루 끝에 (End of The Day)’ 총 5개 노래가 수록됐다.

장대현은 “노래가 잘 나온 만큼 음원 차트 위를 ‘질주’하고 싶다.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이 들어줬으면 좋겠다”며 “이전 앨범보다 자신 있다. ‘질주’ 활동으로 사람들이 위로 받고 우리도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라고 바람을 나타냈다.

“행복을 향해 ‘질주’하는 활동이면 좋겠다. ‘질주’ 무대를 할 때 멤버들이 다 행복해보이더라. 매력적인 신곡이다.” (유용하)

위아이의 새 앨범 [Love Pt.3 : Eternally]는 29일 오후 6시 발매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