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좋은 카카오 ‘보이스톡’ 반할 만 하네

입력 2012-06-0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음질, 일반 음성통화와 큰 차이 없어
버스·지하철서 통화땐 끊김 현상도


인터넷전화(VoIP)는 인터넷망으로 음성통화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중 m-VoIP는 유선 대신 와이파이나 3세대(3G) 이동통신망과 같은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다.

국내에서는 5일 ‘보이스톡’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톡’과 ‘마이피플’, ‘라인’ 등의 모바일 메신저에서 m-VoI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음성통화 요금을 따로 내지 않아도 된다. 단 자신이 사용 계약한 데이터량은 소진된다. 3G의 경우 5만4000원의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면 별도의 요금을 낼 필요가 없다.

특히 해외에 있는 사람과도 같은 방식으로 통화할 수 있다는 것은 m-VoIP의 매력중 하나이다. m-VoIP는 서비스 초기 통화 품질이 고르지 않아 이용자들이 적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최근에는 일반 음성 통화와 큰 차이가 없다.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카카오톡의 m-VoIP 서비스 ‘보이스톡’도 실제로 이용해 본 결과 휴대전화의 일반 음성통화와 별반 차이가 없었다. 와이파이는 물론 3G를 이용할 때도 깨끗한 통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하지만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이동할 때는 통화 도중 지연이나 끊김 현상이 간혹 발생했다. 또한 통화 중간에 음성전화가 올 경우 통화가 자동으로 끊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전화통화를 자주하는 지인과 한 장소에서 오랜 시간 통화를 할 때는 쓰기 좋으나 이동 중이나 업무상 중요한 통화를 할 때에는 이용에 한계가 있어보였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kimyke76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