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 대란에 방통위 이 정도로 반응할 줄은… 충격

입력 2014-11-03 17:5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지난달 31일 출시된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6를 싸게 사려고 새벽에 줄을 서는 사태가 벌어졌다.

복수의 스마트폰 관련 커뮤니티에 따르면 2일 새벽 서울 시내 곳곳의 휴대전화 판매점에서 아이폰6 16GB 모델을 10만∼20만 원대에 판매해 소비자들이 긴 줄을 늘어서는 등 소동이 빚어졌다.

누리꾼들은 이를 ‘아이폰6 대란’이라고 부르며 서로 판매점의 위치 등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6는 16GB 모델은 출고가가 78만9800원으로 이통사가 지난달 31일 공시한 보조금 25만 원에 판매·대리점이 재량껏 지급할 수 있는 보조금 15%를 추가하더라도 판매가가 50만 원선에서 형성된다.

이와 관련해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3일 오전 열린 월례조회에서 아이폰6 불법 페이백을 통한 단말기 지원금(보조금) 지급(아이폰6 대란)을 두고 “그 어느 때보다 엄정하게,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후속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례는 방통위가 추진하고 있는 단말기 유통법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방통위가 단말기 지원금을 통한 이용자 차별 행위 제재를 하기 위한 사실조사 실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최성준 위원장까지 나서서 이런 메시지를 전하는 배경에는 그만큼 이번 사태가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국내 정식 출시된지 하루 지난 아이폰6를 중심으로 이런 일이 벌어지면서 온라인에서는 ‘아이폰6 대란’이 각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방송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