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듀오 ‘스모크’, 美빌보드 ‘2023년 최고의 케이팝’ 선정

입력 2024-01-03 06: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다이나믹 듀오. 사진제공 | 아메바컬쳐

‘스모크’, 챌린지로 각종 SNS 장악
‘스우파2’로 화제성↑…콘서트 매진
지난해 SNS를 장악했던 ‘다듀(다이나믹 듀오) 열풍’이 글로벌 팝 메카 북미도 삼켰다.

다이나믹 듀오가 노래 ‘스모크’(Smoke)로 미국 빌보드 선정 ‘2023년 최고의 케이(K)팝’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글로벌 대중음악 대표 인기 순위표인 빌보드는 지난 연말 ‘2023 최고의 케이 팝 25선’을 발표하고 다이나믹 듀오 ‘스모크’를 포함했다.

선정 배경에 대해 빌보드는 각종 SNS를 챌린지로 장악한 “기적과도 같은 한 해를 보냈다”며 특히 노래 ‘스모크’는 “세대를 뛰어넘어 영향력을 이어가겠다는 다이나믹 듀오의 약속을” 현실화시킨 경우라고 설명했다.

다이나믹 듀오는 지난 한 해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얻으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SNS에 ‘밈’(Meme)처럼 번진 ‘스모크 챌린지’가 그것으로, 노래에 맞춰 안무를 추는 숏 폼 콘텐츠는 톱 아이돌이 대거 자진 참여할 정도로 폭발적 호응을 얻었다. 중독성 강한 힙합 넘버에 불을 당긴 건 지난 하반기 최고 화제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였던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2’였다.

다이나믹 듀오의 인기는 가상공간에서만 머물지 않았다. 4년 만에 연 단독 콘서트 ‘가끔씩 오래 보자’는 전회 전석 매진을 기록, 리즈 경신에 성공한 다이나믹 듀오의 현재를 실감케 했으며 메가 히트곡 ‘스모크’ 또한 지코, 비아이, 박재범 등 특급 뮤지션이 참여한 리믹스 버전 싱글 ‘스모크 리믹스’ 발매로 이어졌다.

다이나믹 듀오는 여세를 몰아 올해 정규 10집 ‘2 키즈 온 더 블럭’(2 Kids On The Block) 시리즈를 완성할 예정이다. ‘2 키즈 온 더 블럭’은 케이팝에선 이례적으로 다부작 형태로 구성돼 있다.

허민녕 기자 migno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