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BIRD 프로그램’ 도입… 중소벤처 R&D 전주기 지원

입력 2023-03-14 14:2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기술보증기금

- R&D 성공 시 최대 100억원까지 보증
- 4월 3~14일 기보 홈페이지서 서류접수
기술보증기금(기보, 이사장 김종호)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과 융자·출연을 연계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R&D) 전주기를 지원하는 ‘BIRD(Bridge for Innovative R&D)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BIRD 프로그램은 기보와 기정원이 협업해 중기 R&D 성과가 신속하게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단계별 R&D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업화 착수 후 3년 이내 연평균 20% 매출액 성장과 수출 성장이 기대되는 글로벌 테크펌 기업 발굴을 목표로 한다.

테크펌 기업은 기술집약형 유망 중소벤처기업으로 연구개발 투자 및 연구개발 인력 비중이 높고 고위기술 중심의 기술개발·기술 기반의 매출 성과를 발생시키는 기업을 말한다.

기보와 기정원은 민간주도 혁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총 3단계로 나눠 중소벤처기업의 R&D 전주기를 지원한다.

1단계(R&D 과제 발굴·선정)에서는 기보가 2억원을 보증하고 2단계(R&D 수행)로는 기정원에서 최대 16억원 출연금을 지원한다. 3단계(사업화 연계자금)는 기보에서 최대 100억원을 보증한다.

기보는 시범사업으로 1단계 대상기업 48개사를 선정하고 기정원이 이 중에서 40개사를 다시 R&D 대상기업으로 선정해 운영할 예정이며 향후 지원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내달 3~14일 기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선정평가를 거쳐 오는 5월 1단계 지원기업을 선정하고 7월에는 2단계 출연금 지원 대상기업을 최종 선정한다. 3단계는 추후 대상 업체에 별도 일정이 통지할 예정이다.

1단계 특별보증 대상기업은 최근년도 ▲매출액이 50억원 이상인 기업 ▲직·간접 수출 실적 100~1000만불 ▲기술사업평가등급 BB+ 등급 이상인 기업이며 반도체 팹리스·바이오 분야와 같은 중점지원분야를 우대할 예정이다.

김종호 이사장은 “기보와 기정원이 협업을 통해 R&D 기획 단계부터 후속 사업화 보증까지 원활하게 연계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혁신성장기업의 효과적인 자금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업사업을 확대하고 성장유망기업 지원을 강화해 민간주도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부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