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5월에 일월·영흥수목원 개장하겠다”

입력 2023-03-16 10:5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재준 수원시장이 14일 영흥수목원을 찾아 현장 점검과 가드닝 체험을 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이 5월 정식 개장을 앞둔 일월·영흥수목원을 잇달아 방문해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16일 수원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지난 13일 장안구 천천동 일월 수목원을 방문해 수목원 곳곳을 돌며 점검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날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에는 율천동·구운동·화서2동 주민 6명이 참여했다.

간담회에서 시민들은 △수목원 부지 확대 조성 △수목원 홍보 추진 △SNS 홍보용 포토존 설치 등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최대한 반영한 후 정식 개장하겠다”며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시민이 사시사철 방문해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일월수목원은 시민과 함께 조성한 ‘시민 참여형 수목원’이다. 2019년 3월 ‘수원시민, 수목원을 만들다’를 주제로 시민토론회를 열어 시민들 의견을 들었다. 같은 해 수원수목원이 들어설 일월공원 안에 ‘소통박스’를 운영해 모은 시민 의견 1000여건을 설계에 반영했다.

일월수목원은 서수원권인 장안구 천천동 일월공원 내에 10만1500㎡ 규모로 조성됐다. 체계적인 식물 수집·연구, 생태 보전, 생태 교육 등 공익적인 역할을 하는 수원시의 ‘생태랜드마크 수목원’이다.

지중해 식물을 볼 수 있는 전시온실, 수생식물을 도입한 습지원, 사계절 꽃을 볼 수 있는 장식정원 등 8개의 주제 정원을 볼 수 있다. 3036㎡ 규모인 전시온실에는 건조기후대를 주제로 지중해 식물이 전시돼 있다.

현재 일월·영흥수목원은 수원시 공직자와 일부 시민을 대상으로 임시 운영되고 있다. 오는 27일까지 임시운영한 후 4월 3~28일까지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하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수목원마다 하루 1000명 규모로 입장객을 받을 예정이다.

이 시장은 지난 14일 영흥수목원을 찾아 현장 점검과 가드닝 체험을 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원천동, 영통1·2·3동 주민 8명이 간담회에 참석해 △체험 프로그램 구성 △그늘막 등 쉼터 마련 △경사로 손잡이 설치 △겨울철 빛축제(루미나리에) 설치 등을 건의했다.

영흥수목원은 동수원권인 영통구 원천동 일원에 14만6000㎡ 규모로 조성됐다. 논 경작지, 둠벙·산림 등 기존 산지 지형과 자연생태 환경을 최대한 보존한 정원문화보급형 수목원이다.

수국원·그라스원·암석원·단풍나무원·논·습지초화원 등 주제 정원이 있고, 1000여종의 나무·꽃 등이 식재돼 계절마다 변화하는 숲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 있는 수원수목원 웹페이지에서 일월·영흥수목원에 대한 소개를 볼 수 있다.

스포츠동아(수원)|유원상 기자 localk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