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코 LLM’ 기반 생성형 AI 생태계 앞장

입력 2024-02-27 10: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AI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한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 클라우디아 네맛 기술혁신담당이사, 하템 도비다 이앤(e&) 그룹 CEO, 최태원 SK 회장, 위엔 콴 문 싱텔 그룹 CEO,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타다시 이이다 소프트뱅크 CISO(왼쪽부터). 사진제공|SK텔레콤

최태원 SK 회장 “도이치텔레콤·이앤·싱텔·소프트뱅크와 AI 합작법인 설립”

MWC24서 GTAA 창립총회 개최
데모 버전 ‘텔코 LLM’ 직접 시연
20여 통신사에 GTAA 참여 제안
미래 AI 생태계 주도권 확보 온힘
글로벌 주요 기업들이 인공지능(AI)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이 해외 통신사들과 함께 합작법인 설립에 나선다. 최태원 SK회장은 26일(현지시각)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가 개막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창립총회를 열고,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과 하템 도비다 이앤(e&) 그룹 최고경영자(CEO), 위엔 콴 문 싱텔 그룹 CEO, 타다시 이이다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 등과 함께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과 지난해 7월 서울에서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체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를 출범하고, AI 관련 기술 및 사업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텔코 LLM’ 본격 개발

합작법인은 연내 설립 예정이다. 5개 사는 합작법인을 통해 ‘텔코 LLM’(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을 본격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텔코 LLM은 범용 LLM보다 통신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이용자 의도도 잘 파악할 수 있다. 때문에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통신 사업 및 서비스 영역을 AI로 전환하는 데 활용도가 높다. 특히 텔코 LLM이 개발되면 전 세계 통신사들이 각국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AI 에이전트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2019년 한국어 언어모델인 ‘코버트’(KoBERT)를 공개하며 한국어 LLM 개발에 나섰다. 이후 LLM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브랜딩하고 모델 성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전 세계 약 13억 명의 고객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동맹 참여 확대

5개사는 또 같은 날 전 세계 20여 개 통신사들을 초청해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GTAR) 행사를 열고 GTAA 참여를 제안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을 비롯해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의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SK텔레콤은 현장에서 텔코 LLM을 선보였다. 데모 버전으로 준비한 LLM을 직접 시연하며 통신사 특화 LLM의 기술적 특징과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5개사는 AI 기술 확보 및 사업구조 혁신을 위해 GTAA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또 통신사들의 AI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AI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기 위해 GTAR 행사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전 세계 글로벌 통신사들을 초청하기로 했다.

유영상 사장은 “합작법인을 기반으로 GTAA를 확장해 글로벌 AI 생태계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다”라며 “전 세계 13억 통신 가입자가 통신사 특화 LLM을 통해 새로운 AI 경험 누리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명근 스포츠동아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