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군, 치매 검사 ‘이제 경로당에서 받으세요!’

입력 2023-03-21 10: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강화군이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해 ‘찾아가는 인지건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강화군

인천 강화군은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해 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인지 선별검사를 지원하는 ‘찾아가는 인지건강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인지 선별검사는 치매 증상인 인지저하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치매안심센터나 보건소 등 검사 기관 방문이 어렵거나 이를 꺼려 해 검사를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많았다.

이에 군은 그랑드빌(갑곳6리) 경로당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관내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어르신들이 편견 없이 편리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기에 발견된 치매는 약물복용과 관리로 충분히 일상생활을 유지시킬 수 있어 뒤늦게 발견된 치매보다 최종적으로 적은 경제적·사회적 비용이 든다. 이에 주기적인 인지 선별검사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군은 검사 결과에 따라 정밀진단 검사 및 감별검사를 지원하고 치매로 진단받을 경우 치매치료관리비(기준 중위소득 120% 이내), 1:1맞춤형 사례관리, 위치 추적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치매인지 선별검사를 원해도 이동에 대한 부담으로 검사를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많다”며 “치매는 조기 발견이 중요한 만큼 이번 방문 검사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강화)|유원상 기자 localk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