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하는 ‘신부전’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기 쉽다. 노년층에서 발병률이 높은 당뇨병, 죽상 경화증, 고혈압을 포함한 전신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해 신부전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약제를 오용하거나 폐쇄성 요로 병증이 나타나면 신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다.
급성신부전증은 신속히 질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만약 신장 기능이 회복되지 못하면 만성신부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신장 기능의 10% 미만이 기능하는 상태가 야기되며 말기에는 이미 신장에 제 구실을 하지 못하게 된다.
만성 신부전증은 장기간에 걸쳐 신장 상태가 악화되는 질환이므로 원래 신장 상태로 회복될 수 없다. 급속도로 콩팥 상태가 나빠지면 생명에도 위협이 따르기 때문에 혈액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뒷받침돼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만성신부전 환자가 신장을 이식 받는 데까지 걸리는 대기기간은 무려 22개월 이상에 달한다.
이처럼 신장 이식을 받는 것은 오랜 시간이 필요해 대부분의 만성 신부전증환자가 선택하는 것이 인공신장실의 혈액투석치료다. 일반적으로 혈액투석은 평생 실시해야 하는 신 대체요법의 특성상 명확한 한계가 존재한다. 최근에는 일반혈액투석의 단점을 보완한 온라인혈액투석여과(online-HDF)가 선호되고 있다.
일반 혈액투석은 투석막을 경계로 형성된 환자의 혈액과 투석액 사이의 농도 차를 이용한 확산원리법으로 요독을 제거한다. 반면 온라인 혈액투석은 확산원리뿐만 아니라 수분의 이동에 의해 요독이 제거되는 대류기전법이 추가돼 있다. 따라서 기존의 혈액투석으로 제거하지 못하는 굵은 입자의 요독 제거가 가능한 만큼 투석 효과가 뛰어난 것은 물론 장기 투석 시 발생하는 합병증까지 예방할 수 있다.
온라인혈액투석여과는 신장 기능에 제일 근접한 방식으로 요독 물질을 제거하므로 인공투석에서의 저혈압이나 얼굴이 검어지는 현상 등을 포함한 각종 투석치료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온라인혈액투석여과를 통해 초순수 투석액 대류 또는 혼합형 대류/ 확산 요법을 실시하면 치료의 생체 적합성을 개선하게 되므로 만성 염증 상태 및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다만 혈액투석 시에는 다양한 합병증의 위험이 상존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3회 이상 투석치료가 필요하며 투석치료 후 어지러움, 가슴이 답답하게 느껴지는 증상,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케어가 뒷받침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온라인혈액투석여과의 경우, 투석기계뿐만 아니라 초순수 투석액 및 보충액이 제조 가능한 정수시설을 갖춰야 하므로 투석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온라인혈액투석여과를 계획하고 있다면 풍부한 경험을 지닌 투석전문의료진이 상주하는지, 고효율 투석막을 사용하는지, 1인 1회 투석막을 사용해 감염질환을 예방하는지, 야간투석을 진행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천성모내과 양근석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