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무호“유럽잡으러유럽으로”

입력 2009-06-09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6강 향해 뛰어라” 7회 연속 월드컵 본선행을 달성한 축구대표팀이 8일 오전 파주 NFC에서 가벼운 러닝으로 몸을 풀고 있다. 대표팀은 10일 사우디아라비아, 17일 이란과 잇달아 2010남아공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홈경기를 치른다. 파주|김종원 기자 won@donga.com

11월A매치1-2경기포함추진-현지서붙어야경험쌓기에수월-“체력·투쟁심·기술쌓으러간다”
2010남아공월드컵 본선진출을 일찌감치 확정지은 허정무호. 이제 대표팀의 시선은 보다 먼 곳을 향한다. 2002한일월드컵을 제외하고 타국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거푸 예선 탈락의 고배를 든 한국축구. ‘외국인 사령탑’ 시대를 벗어난 첫 국내 사령탑인 허 감독의 어깨가 그래서 무겁다.

16강 진출을 노리는 한국이 반드시 극복해야할 대상은 유럽축구. 허 감독은 UAE전 후 “유럽 세를 극복해야 16강 진출에 성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역대 월드컵에서 번번이 한국의 발목을 잡아온 유럽이다. 86년 멕시코부터 2006년 독일까지 한국은 유럽 2개국과 한 조를 이뤘고, 성적도 좋지 못했다. 예선에서 승리한 기억은 2002년 만난 폴란드, 포르투갈이 전부. 독일 대회에선 프랑스와 1-1로 비겼지만 스위스에 패해 토고를 꺾고 사상 첫 원정 월드컵 승전고를 울리고도 16강에 오르지 못했다.

실전은 필수. 유럽 팀에 1승 이상을 올려야 남은 일정을 수월히 풀어갈 수 있기에 허 감독은 이미 축구협회에 ‘본선행이 확정될 경우’ 올해 11월 유럽에서 A매치 1-2회가 포함된 전지훈련을 하자는 뜻을 전했다.

그 무렵 유럽 지역 예선이 끝나기 때문에 좋은 팀을 선정하는데 수월하고, 유럽 팀을 국내로 불러들이기보다 현지에서 접촉하는 편이 원정 경험을 쌓기 좋다는 생각도 작용했다.

협회는 물론 K리그 팀들도 긍정적이다. 모 구단 단장은 “대승적으로 대표 차출의 용의는 언제든 있다”고 말했다.

유럽 원정은 ▲체력 ▲투쟁심 ▲기술 등을 기르는 일환이기도 하다. 허 감독은 “체력이 강하고, 투쟁심을 가져야 한다. 항상 기술적으로 준비된 선수만이 유럽 팀을 상대할 수 있다”고 분발을 촉구했다. 월드컵 본선을 준비할 허정무호의 ‘유럽 정벌 프로젝트’가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볼 일이다.

파주|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