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판도는?… 전문가에게 들었다

입력 2009-10-3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한항공·현대 전력 우위…삼성화재 용병 활약 변수
대한항공·현대 전력 우위…삼성화재 용병 활약 변수 <남자부>

2강(현대캐피탈 대한항공) 2중(삼성화재 LIG손해보험) 2약(KEPCO45 우리캐피탈). 뚜껑도 열기 전에 시즌 판도를 예측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객관적인 전력상으로는 현대캐피탈과 대한항공이 가장 강하다. 현대캐피탈은 작년 시즌 막판 페이스 조절에 실패하면서 정상 문턱에서 좌절했고 대한항공은 또 다시 플레이오프 고비를 넘기지 못했다.

작년의 아픔을 거울삼아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다면 두 팀이 선두권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디펜딩챔피언 삼성화재의 변수는 새 외국인 용병 가빈이다. 가빈이 작년 안젤코만큼의 화력을 보여준다면 나머지 선수들의 기본기가 워낙 탄탄하기에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세터진에 터줏대감 최태웅에 유광우가 가세했고 부상을 당한 신선호 공백은 박재한이 충분히 메울 수 있다. LIG손해보험은 삼성화재와 함께 2중 체제를 형성할 것이다. KEPCO45는 외국인 선수를 영입했고 재간 넘치는 세터 김상기가 군에서 제대해 복귀했으니 작년처럼 연전연패하는 일은 없을 거라 본다.

우리캐피탈은 빠른 플레이나 조직력으로 승부를 보려고 할 텐데 외국인 세터 영입이 득으로 작용할지 실이 될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 다만, 우리캐피탈 역시 선수들 기본기가 좋은 편이어서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KEPCO45와 우리캐피탈이 장기 레이스에서 중위권 이상의 성적을 올리기에는 다소 힘이 벅차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김세진 KBS N 해설위원>


흥국생명·GS칼텍스 전력누수 전력 UP 현대건설 우승 1순위 <여자부>

조심스럽지만 일단은 현대건설의 우세가 예상된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현대건설이 작년 4위에 그쳤지만 선수 구성이 그리 나쁜 편은 아니었다. 올해도 각 포지션에 걸쳐 고루 안정된 느낌이다. 이에 비해 작년 1,2위 팀 흥국생명과 GS칼텍스는 전력누수가 있다.

황연주, 한송이, 카리나가 버티고 있지만 김연경의 공백은 아무래도 흥국생명에는 부담이 될 것이다. GS칼텍스 역시 새로 들어온 외국인 선수 이브가 작년 팀 공격을 주도하다시피 했던 데라크루즈만큼의 활약을 보일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두 팀의 변화가 현대건설에 유리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크호스는 KT&G다.

장소연이 오랜만에 복귀했는데 팀에 세터 김사니가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두 선수는 2000 시드니올림픽 대표팀에서 함께 활약할 때도 호흡이 좋았다, 장소연의 공격 패턴을 가장 근접하게 맞춰줄 수 있는 세터가 바로 김사니다.

KT&G 는 레프트 쪽의 수비가 다소 약한데 시즌을 앞두고 이 약점을 얼마나 극복했는지가 변수다. 도로공사는 전체적으로 조금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쉽지 않지만 판도를 점쳐보자면 1강(현대건설) 3중(흥국생명 GS칼텍스 KT&G) 1약(도로공사)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 편차는 그리 크지 않다. 그 만큼 올 시즌 여자부배구는 여느 때보다 더 박빙의 승부가 펼쳐질 것 같아 기대가 크다.


<이정철 전 여자대표팀 감독>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