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엽, 큰 스윙 찾고 이대호와 맞짱!

입력 2012-02-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삼성은 12일 주니치전을 시작으로 연습경기 일정을 진행하지만, 이승엽의 출전은 21일 오릭스전에서나 이뤄질 전망이다. 스프링캠프에서 교정하고 있는 스윙을 완벽하게 다듬은 뒤 경기에 나서겠다는 생각이다.사진 제공 | 삼성 라이온즈

괌전훈서 스윙교정 성과 있었지만
끊어치는 타격버릇은 여전히 남아
완전한 폼으로 21일 오릭스전 출격
‘돌아온 국민타자’ 이승엽(36·삼성)의 호쾌한 스윙은 언제쯤 볼 수 있을까.

8년 만에 삼성 유니폼을 다시 입은 이승엽은 괌 1차 스프링캠프에서 스윙 교정에 공을 들였다. “스윙할 때 무의식적으로 방망이에 잔뜩 힘이 들어가는 바람에” 타격 정확도가 떨어졌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다. 어퍼 스윙에서 레벨 스윙으로의 변화를 통해 전성기의 물 흐르듯 부드러웠던 스윙을 되찾는 일이 급선무라고 판단했다.

새 스윙의 완성도는 실전무대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때마침 삼성도 오키나와 2차 캠프(2월 8일∼3월 9일)에서 한·일 프로팀과 총 13차례의 연습경기를 예정해 놓았다. 12일 주니치전을 시작으로 3월 7일 KIA전까지 일본 5개, 국내 4개 구단과 이틀에 한번 꼴로 대결한다. 이승엽으로선 다양한 실전점검 기회를 확보한 셈이다.

그러나 이승엽의 첫 실전은 다소 늦춰진다. 6일 괌에서 일시 귀국한 삼성 류중일 감독은 “(이)승엽이는 2월 20일 이후에나 실전에 투입할 계획이다. 본격 훈련을 시작한지 아직 얼마 안됐고, 스윙 교정에도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21일 오릭스전 또는 24일 라쿠텐전이 이승엽의 복귀 첫 실전으로 예상된다.

류 감독은 “괌 훈련을 통해 승엽이가 스윙 교정에 꽤 성과를 얻었다. 하지만 아직 끊어치는 듯한 버릇을 완전히 바로잡지는 못했다”며 “스윙 훈련을 더 해서 예전의 큰 스윙을 되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끊어치는 듯한 느낌의 위축된 스윙을 버리고 폴로스루가 끝까지 이뤄지는 온전한 형태의 풀스윙을 장착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감독의 조언대로 조바심을 낼 이유는 전혀 없다. 이승엽도 괌 캠프에서 본격적인 스윙 교정에 돌입하면서 “서두르지 않고 시범경기 전까지 차근차근 스윙을 바꾸고 시즌 준비를 끝마치겠다”고 다짐한 바 있다. 시간과의 싸움이 아니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함을 누구보다 잘 깨닫고 있는 이승엽이다.

바꾼 스윙으로 처음 나설 실전이 21일 오릭스전이 된다면 흥미도 한껏 배가된다. 일본에서 자신의 마지막 소속팀이었던 오릭스를 상대로, 또 자신을 대신해 올해부터 오릭스 유니폼을 입은 ‘빅보이’ 이대호를 상대로 훈련 성과를 중간 점검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프로야구를 대표하는 신구(新舊) 대포가 오릭스를 매개로 놓치면 아까운 일전을 앞두고 있는지 모른다.

정재우 기자 jac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jace2020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