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2012] ‘완벽’ 양학선, 선배 여홍철의 恨 풀었다

입력 2012-08-07 09:06:09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양학선. 스포츠동아DB

고교 직속 후배 양학선(20·한체대)의 압도적인 플레이를 지켜보는 여홍철은 감격했다. 해설을 하는 도중 이성을 잃은 듯한 괴성을 수차례 질렀다.

여홍철. 한국 체조사에서 잊혀지지 않을 이름이다. 자신의 이름을 딴 ‘여1, 2’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1인자로 평가 받았고 올림픽 금메달은 따 놓은 당상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었다.

한국이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던 1996년 애틀란타올림픽. 가장 유력한 금메달 후보 중 하나로 당당히 여홍철의 이름이 올라가 있었다.

당시 여홍철은 남자 체조 뜀틀의 세계 최강자였다. 당시만 해도 여홍철의 ‘여1, 2’기술은 전입미답의 세계였다.

공중에서만 900도를 도는 ‘여2’ 기술은 착지에서 조금의 실수를 해도 금메달 획득에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었다.

하지만 여홍철은 2차 시기에서 회심의 ‘여2’ 기술을 시도하다 착지에서 크게 무너지며 은메달에 만족해야 했다. 착지가 크게 흔들렸음에도 은메달을 가져다준 ‘여2’기술의 위엄이었다.

세월은 16년이 흘렀고 여홍철은 해설위원으로 자신과 똑같이 선수의 이름을 딴 ‘양1, 2’기술을 갖고 금메달에 도전하는 양학선의 플레이를 지켜봤다.

양학선 역시 1차 시도에서 ‘양1’ 기술에서는 착지 시 두 걸음을 움직이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지만 2차 시도 ‘스카라 트리플’ 기술에선 완벽한 착지를 선보였다. 현장에 있던 누구도 양학선의 금메달을 의심하지 않았다.

여홍철이 16년 동안 갖고 있던 올림픽 금메달의 한을 후배를 통해 푸는 감격적인 순간이었다.

동아닷컴 조성운 기자 madduxl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