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만의 1군 지도’ 두산 이정훈 타격코치에게도 특별한 KS [PS 리포트]

입력 2021-11-15 16: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두산 이정훈 타격코치(왼쪽). 스포츠동아DB

두산 베어스 이정훈 타격코치(58)에게 올해 한국시리즈(KS·7전4승제)는 어느 때보다 특별하다. 무려 15년 만에 1군 지도자로 돌아오자마자 경험하는 최고의 무대이기 때문이다.


선수시절 악바리로 통했던 이 코치는 KBO리그에서 잔뼈가 굵은 지도자다. 처음 지도자생활을 시작한 1999년 한화 이글스 1군 타격코치로 팀의 KS 우승을 함께했고, 이후 LG 트윈스 코치와 북일고 감독으로 지도자생활을 이어갔다. 그 경험을 발판 삼아 2017~2018년 한화 스카우트팀장으로 일하며 미래의 스타를 발굴하는 데 힘썼다.


올해 초 2군 타격코치로 부임하며 두산과 인연을 맺었다. 현역 마지막 해인 1997년(당시 OB) 이후 24년만이다. 2군에서 유망주 육성에 힘을 보태던 그는 8월 23일 1군의 부름을 받았다. 김태형 두산 감독은 지도자 경험이 풍부한 이 코치의 관록을 믿었다.


이 코치는 선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했다. 정신력을 강조하며 강도 높은 훈련을 요구하던 때와 지도방식도 달라졌다. 늘 전면에 나서 선수들에게 하이파이브를 건넸고, 선수들도 적극적으로 이 코치에게 자문을 구하며 마음의 거리를 좁혔다. 팀의 구원투수 역할을 해내야 한다는 책임감이 대단히 강했다.

두산 이정훈 타격코치(왼쪽). 스포츠동아DB



우연의 일치였을까. 두산은 이 코치가 1군에 올라온 뒤 비행을 시작했다. 8월 23일부터 성적은 32승7무20패(승률 0.615)로 10개 구단 중 1위. 투타 양면에서 밸런스가 잡히면서 경기력이 살아난 측면이 크지만, 이 코치와 함께 좋은 성적을 낸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이 코치는 “1999년 한화에서 이희수 감독님 계실 때 우승했고, 1군 지도자 생활이 2006년(당시 LG 1군 타격코치) 이후 15년만”이라며 지난 시간을 돌아봤다. 이어 “시즌 중에 타격폼을 수정할 여유는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며 “그래서 선수들에게 멘탈(정신력) 측면에서 힘을 실어주려 했다. ‘승부근성을 보이며 상대를 압박해야 한다’고만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매 순간 새로운 것을 배운다고 했다. 지도방식도 변했다. “세상이 바뀌었다. 강압적으로, 주입식 교육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 소통하며 선수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방식으로 변했다. 나도 시대의 흐름을 역행할 수 없지 않나.”

두산 이정훈 타격코치(왼쪽). 스포츠동아DB


두산의 KS 제패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가 대단했다. 선수들의 저력을 몸소 체험하면서 그 의지가 더 강해졌다.


“우리 선수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고 느낀다. 투수들이 막아주고, 타자들은 흐름을 지켜내기 위해 또 하나로 뭉친다. 나도 현역 때 4차례 KS를 경험했다. 처음과 2번째, 2번째와 3번째는 확 다르다. 우리 선수들이 큰 경기를 많이 해봐서 그런지 정규시즌과 비교해 집중력이 다르다. 모두가 힘을 모으면 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고척 |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