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S와 함께 하는 월드컵 과학] ⑥ 경기분석 방식의 진화

입력 2010-05-1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움직임·심박수·산소소비량
실시간 생체정보 무선 체크


‘심박수 및 위치 측정 시스템’은 선수들의 심박수와 이동거리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무선으로 전송하는 장비로서 선수들의 움직임은 물론 혈압, 심박수, 산소소비량 등 생체정보도 추적할 수 있다.

수집된 자료는 선수 개인별 컨디션이나 능력에 대한 정보로 활용되며, 체력훈련이나 선수기용, 팀 전술 개발 등에도 활용된다. 최근 파주 NFC에 이 장비를 설치했다는 보도가 있어 든든한 마음이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축구경기를 설명하고 탐구하고자 하는 시도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과거에 주로 비디오에 의해 수행되었던 경기분석(match performance analysis)은 생체 정보에 대한 무선 추적 장치와 결합되면서 경기나 훈련에 대한 사후분석뿐만 아니라 선수 개개인에 대한 실시간 분석이 가능해졌다. 또 비디오정보와 생체정보를 결합한 다양한 경기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최근에는 개인 및 팀 전술개발에 활용되는 수준이며, 해외 명문 축구클럽에서는 이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다.

축구뿐만 아니라 농구, 야구, 배구 등 다른 단체종목도 경기분석을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구클럽은 경기분석가를 자체 고용하고 있다. 맨체스터 시티 축구클럽은 7명의 경기분석가를 고용해 선수 훈련, 사전 상대팀 분석, 사후 경기분석, 선수 스카우트 등 전반적인 선수/경기 관리에 경기분석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월드컵 참가국 코칭스태프에 경기분석가가 몇 명이나 포함 되었는지를 통해 그 나라 축구 경기력의 수준을 평가해도 그리 틀리지 않을 것이다.


고병구 KISS 책임연구원
우수선수 선발을 위한 측정·평가 전문가.
명지대 기록정보과학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 전공 겸임교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