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100년 전 수첩 발견, 남겨진 문구에는…“신기해”

입력 2014-10-21 20: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남극 100년 전 수첩 발견'

남극 100년 전 수첩 발견 소식이 화제에 올랐다.

뉴질랜드 언론은 20일(현지시간) 뉴질랜드의 남극유산보존재단이 지난 여름 남극 케이프에번스에 있는 영국 스콧탐험대 기지에서 탐험 대원이던 조지 머리 레빅의 수첩을 발견했다고 전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언론은 1911년 스콧탐험대가 사용했던 오두막 주변의 눈이 매년 여름 녹을 때 눈 속에 묻혀 있던 수첩이 처음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밝혔다. 수첩은 얼음과 물 때문에 종이들이 전부 달라붙어 연필로 쓴 글씨들은 알아볼 수 없는 상태로 남겨져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의 한 전문가가 7개월 동안의 복구 작업 끝에 남극 100년 전 수첩을 당시의 모습으로 되돌려놨다.

복구작업은 달라 붙은 종이 한 장 한 장을 정교하게 분리해 화학처리 하고 디지털로 스캔한 후 손으로 제본하는 과정을 거쳐 완벽히 복구해 낸 것이다.

100년 전 수첩에는 ‘사진노출기록일지 1910’이라는 제목과 함께 레빅이란 이름이 적혀 있었으며 그가 찍었던 사진의 촬영 날짜와 노출시간 등이 상세하게 기록돼 있어 눈길을 끈다. 외과 의사이자 동물학자였던 그는 1910년부터 1913년 사이 남극을 탐험했던 스콧탐험대의 일원으로 참가해 펭귄의 생태를 연구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남극유산보존재단 프로그램 매니저 리지 마크는 “누구의 수첩이고 누구의 글씨인지 알아낸다는 게 놀라운 일”이라며 “복구된 수첩을 스콧기지로 돌려보내 그곳에 보존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