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하체를 모은 뒤 호흡을 내쉬면서 허리와 엉덩이를 오른쪽으로 최대한 비틀어준다. 이때 시선은 왼쪽을 바라본다.
3. 숨을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다시 호흡을 토하면서 왼쪽으로 허리와 엉덩이를 보내고 시선은 오른쪽을 바라본다.
4. 무릎을 교차해 발을 꼬고 앉아 숨을 들이마신다.
5. 숨을 내쉬며 하체가 꼬인 상태에서 비틀어준다.
유명 연예인의 허리가 22, 23인치만 되어도 모든 시청자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독차지한다. 하지만 출산 전 젊은 여성이나 모델들도 이런 허리를 갖는 게 가능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출산 후 주부들의 ‘모래시계’ 허리 만들기가 가능할까?
불가능이란 없다. 도전하는 사람이 아름답다. 누구나 신년 계획으로 다이어트 혹은 건강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참여를 꼽는다. 하지만 과연 실천하는 사람은 과연 몇 %나 될까? 작심삼일로 물거품이 되고 후회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경인년 계획 중에 ‘모래시계’ 허리를 만드는 혁명(?)을 일으켜 보자. 예비 중학생 자녀를 둔 필자도 21인치의 살인적인 허리를 유지하고 있다.
아름다운 굴곡미와 여성스러움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풍만한 힙과 끊어질 듯한 허리를 만드는 것이다. 날씬한 허리는 나이가 들어도 자기관리가 철저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굶거나 심한 다이어트를 해서 깡마른 체형을 만들라는 건 아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영양관리로 통통한 체형을 만든 후 최경아의 건강요가 수련으로 ‘모래시계’ 허리를 만들어보자. 더욱 볼륨 있는 몸매로 타인들의 착시현상(?)을 노려 ‘뽕’을 넣은 것 같은 엉덩이에 아찔한 허리를 갖게 될 것이다.
※효과: 늘어났던 골반을 조여주고 척추 비틀기 동작을 통해 ‘모래시계’ 허리를 만드는 데 매우 탁월한 요가 자세이다. 옆구리 군살 제거에 효과적이다.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