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남아공-윤태석기자의 남아공 일기] 제3의 골키퍼 김영광이 사는 법

입력 2010-06-1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포츠동아DB

“정수야, 빨리 들어오란 말야.”

최선참 이운재(37·수원 삼성)가 고래고래 소리를 지릅니다. 후배 정성룡(25·성남 일화)은 박지성의 슛을 온 몸을 던져 막아냅니다. 동료 골키퍼들이 자체 청백전에서 한참 경기에 몰입하고 있을 때 그는 골대 뒤에서 홀로 팔굽혀펴기를 합니다. 스트레칭으로 몸도 풀어 봅니다.

그러나 오늘도 실전기회는 주어지지 않네요. 허정무호 제3의 골키퍼 김영광(27·울산 현대·사진)의 모습입니다. 대표팀 최종 엔트리 23명 가운데 골키퍼는 이운재와 정성룡, 김영광 등 3명입니다. 자체 청백전을 하면 필드 플레이어 20명에 골키퍼 2명으로 11대 11 멤버가 다 찹니다. 어쩔 수 없이 김영광은 김현태 GK 코치와 따로 훈련을 하거나 오늘처럼 골대 뒤에서 외로이 홀로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이곳 루스텐버그에서는 아직까지 본 적이 없지만 파주 NFC에서는 짝이 안 맞을 때면 가끔 필드 플레이어로도 호출을 받습니다. 골키퍼가 아닌 필드 플레이어 김영광이 볼을 뺏고 슛을 때리고 상대를 제치면 동료들은 물론 취재진 사이에서도 폭소와 탄성이 동시에 터져 나옵니다.

그러나 골문 앞에 서서 상대 슛을 선방해냄으로써 탄성을 듣고 싶은 게 그의 솔직한 심정일 겁니다. 김영광은 침통한 얼굴로 “솔직히 주전 경쟁에서 밀린 것은 내 실력을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내 자신에게 너무나 화가 난다”고 털어 놓습니다. 그러나 이어 “지금 대표팀에서는 파이팅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고 있다. 쉽지 않지만 팀을 위해 희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각오를 다집니다.

8년 전 한국이 위대한 4강 신화를 이룰 때 제3의 골키퍼였던 최은성은 “뛰고 싶지 않냐”고 묻자 “내가 뛰기 위해선 우린 (김)병지 형과 운재가 다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해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죠.

맞습니다. 지금은 개인이 아닌 팀이 더 중요한 시기입니다. 물론, 개인이 있기에 팀이 있는 것이겠죠. ‘그대가 뒤에 있어 대표팀 골문이 더 든든합니다.’ 김영광에게 이 말을 꼭 해주고 싶습니다.

루스텐버그(남아공) | sportic@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