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검색어 순위’ 투명화 나선다

입력 2012-09-15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선 앞두고 ‘여론 조작 논란’ 가속화
NHN ‘투명성 리포트’ 정기검증 약속
일부선 ‘실시간 검색어’ 폐지 주장도

제18대 대선이 3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포털 업체에 비상이 걸렸다. 인터넷 여론 조작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실시간 검색어 순위 등의 서비스 신뢰를 유지하는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것이다.


● 포털사 검색서비스 투명성 높이려 안간힘

NHN은 1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네이버의 검색어 서비스 투명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NHN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자동완성’ ‘연관검색어’의 로직과 운영원칙, 처리 내역 등을 담은 ‘투명성 리포트’를 만들어 외부 기관에 정기적으로 제출해 검증받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NHN은 포털5사가 설립한 민간자율기구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와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의 운영을 외부에 맡기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이밖에 특정 검색어의 등장과 순위 추세를 볼 수 있는 ‘네이버 트렌드 서비스(가칭)’를 개발해 10월 중 시범 서비스할 예정이다.

NHN 외에 다른 포털들도 검색어 서비스와 관련된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나섰다. 네이트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2012 대선 편집 가이드라인’을 최근 마련했다. 네이트에서 대선 이슈 관련 지역감정, 색깔론 등 정치적 편견을 조장할 수 있는 기사 노출을 배제하고 사실에 입각한 정책 분석·검증 보도들을 노출한다는 것이다.


● 일부에선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폐지 주장

그동안 대선과 총선 등 굵직한 정치적 이슈는 포털에서 유입자를 늘릴 수 있는 호재였다. 하지만 요즘은 자칫 포털 서비스의 신뢰를 흔들 수 있는 위험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얼마전 네이버를 두고 벌어진 일명 ‘안철수 룸살롱’ 논란이 대표적 경우다.

이와 관련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전병헌 민주통합당 의원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네이버와 다음 등이 ‘검색’ 및 ‘통계’에 대해 기준이나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검색 통계를 조속히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포털의 이러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검색어 조작 논란은 또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포털 외부에서의 검색어 조작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거나 아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상헌 NHN 대표는 이에 대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은 인터넷 문화의 하나로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지만 폐지 계획은 없다”며 “다만 선거 등 민감한 사안은 선거관리위원회 등과 논의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고 말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imyke76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