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아수 정글의 법칙 ‘부족한 20% 채워라’

입력 2014-01-1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표팀 주전 골키퍼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보이는 정성룡(왼쪽)과 김승규가 15일(한국시간) 이구아수 공항에 도착해 짐을 찾고 있다.(왼쪽 사진) 공격수 김신욱이 비장한 표정으로 출국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이구아수(브라질)|남장현 기자

■ 홍명보호 생존경쟁 포인트는?

홍 감독 “베스트 진용의 80%는 완성됐다”
최종 명단 발표까지 4개월…기회는 공평
부상·컨디션 난조 등 핵심자원 이탈 변수

원톱 김신욱 vs 이근호·주전 골키퍼 경쟁
윙 포워드·수비형 미드필더도 4명씩 호출
포백 수비진 김대호·박진포 첫 소집 눈길

대표팀 홍명보호가 브라질의 포스 도 이구아수에서 브라질월드컵을 향한 새해 첫 걸음을 내디뎠다. 몸만들기→조직력 강화로 이어질 금쪽같은 시간이다. 선수들은 하루하루가 피 말리는 서바이벌 게임이다. 한국에서 출국 때까지만 해도 느긋하고 여유롭던 태극전사들의 얼굴은 이구아수에 도착하자 금세 긴장감을 풍겼다.

동계훈련 소집 멤버들을 통해 홍명보호의 경쟁 구도를 살펴봤다.


● 특명, 20%를 채워라!

홍명보호는 출범 이후 4-2-3-1 포메이션을 주로 활용해왔다. 이번 동계훈련 엔트리(23명)를 선발할 때도 이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특수 포지션인 골키퍼 3명을 제외하면 필드 플레이어는 각 위치에 2명씩 배치됐다.

최전방 원 톱을 놓고 김신욱(울산 현대)과 이근호(상주 상무)가 경쟁한다. 그 뒤를 이승기(전북 현대)와 송진형(제주 유나이티드)이, 좌우 윙 포워드로 염기훈(수원 삼성)-김민우(사간도스·이상 왼쪽), 고요한(FC서울)-김태환(성남 일화·이상 오른쪽)이 위치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도 4명이 호출됐다. 하대성(베이징궈안)-이명주(포항 스틸러스)-박종우(부산 아이파크)-이호(상주 상무) 등이 주인공이다. 포백 수비진도 2개의 그룹 운용이 가능하다. 김진수(알비렉스 니가타)-김대호(포항 스틸러스)가 왼쪽 풀백, 이용(울산 현대)-박진포(성남 일화)가 오른쪽 풀백이다. 흥미로운 점은 김대호와 박진포가 모두 처음으로 대표팀에 부름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작년 하반기 A매치 때는 대개 김진수와 이용이 수비진의 좌우 축을 담당했으나 동계훈련에서는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중앙수비수도 강민수(울산 현대)-김주영(FC서울)-김기희(전북 현대)-이지남(대구FC) 등 모두 4명이다.

홍명보 감독은 최근 인터뷰에서 “베스트 진용의 80%는 완성됐다”고 밝힌 바 있다. 틀린 말은 아니다. 소집 멤버들 중 일부는 5월 중 발표될 월드컵 최종 엔트리 경쟁에서 한 걸음 앞섰고, 누군가는 조심스레 기회를 엿봐야 하는 처지다. 특히 유럽과 중동 등 해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의 합류도 엄청난 변수다. 골키퍼를 뺀 남은 베스트 멤버를 오직 해외파로만 채울 수 있을 정도다.

박지성(PSV아인트호벤)이란 대단히 매력적인 카드는 물론이고 확실히 검증된 실력으로 잉글랜드와 독일 무대에서 누비는 이들도 있어 변수가 많다. 향후 3주의 여정은 남은 20% 주인공이 되기 위한 마지막 승부로 볼 수 있다.

다만 분명한 건 모두에게 공평하고 동등한 기회가 제공된다는 사실이다. 누구도 앞날을 낙관할 수 없다. 또 누구도 좌절할 필요도 없다. 최종 엔트리 발표까지 남은 4개월 간 어떠한 일이 닥칠지 모른다. 4년 전 남아공월드컵을 준비할 당시에도 부상과 컨디션 난조 등 뜻밖의 상황에 처한 몇몇 핵심 자원들이 최종 엔트리에서 낙마한 아픈 기억이 있다.

이구아수(브라질)|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