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동쪽 이동… ‘이런 충격적인 사실이 다 이웃나라 때문? 경악’

입력 2014-01-22 01:02:5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반도 동쪽 이동’

한반도 동쪽 이동… ‘이런 충격적인 사실이 다 이웃나라 때문? 경악’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한반도가 동쪽으로 이동했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21일 “2011년 3월에 발생한 일본 대지진의 영향을 반영해 새로 계산한 국가기준점(위성기준점 79점, 통합기준점 1,200점) 위치값을 고시한다”고 밝혔다.

국토지리정보원에 따르면, 일본 대지진 직후 우리나라의 육지는 동쪽방향으로 약 1.3~2.8cm,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울릉도와 독도는 각각 4.1cm와 5.1cm 이동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기준점은 건설공사, 지도 및 지적도 제작, 공간정보 구축 등 모든 측량의 기준으로, 부정확할 경우 각종 국토개발 관련 계획 수립과 공사의 부실 및 공간정보 활용에 따른 오류 원인이 된다.

지진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국가기준점 좌표를 변경고시 하는 것은 처음이다.

관계자는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이번 국가기준점 위치 값 변경 고시가 공간 정보의 위치정확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반도 동쪽 이동’ 소식에 누리꾼들은 “한반도 동쪽 이동 충격적”, “한반도 동쪽 이동…이게 다 일본 때문이다”, “한반도 동쪽 이동… 이럴수가”, “한반도 동쪽 이동…멘탈붕괴”, “한반도 동쪽 이동…충격 그자체!”, “한반도 동쪽 이동…말도 안돼”, “한반도 동쪽 이동…일본 때문이었어”, “한반도 동쪽 이동…일본 별로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한반도 동쪽 이동’ 국토지리정보원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