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리본 캠페인 주최 측 “저작권 우리한테 있어… 마음껏 쓰시라!”

입력 2014-04-22 14:2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노란리본 캠페인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노란리본 캠페인 주최 측이 ‘저작권 논란’에 공식 입장을 밝혔다.

캠페인을 주최한 대학생 동아리 ALT는 22일 공실 블로그를 통해 “‘카카오톡 프로필을 사용하면 저작권료를 내야한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는 것으로 안다. 사실이 아니다. 우린 이 사진이 널리 퍼져 모든 분이 동참해주셨으면 좋겠다. 모든 분이 사랑하라고 만든 것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톡 프로필로 사용하면 500만 원의 저작권료를 내야한다’는 건 말도 안된다. 저작권은 우리한테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료 같은 건 절대 없고 사용하셔도 무관하다. 지금 떠도는 유언비어는 무시하셔도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말씀 드린다. 노란리본묶기 캠페인은 정치적 의도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 노란색이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의도로 쓰인 것이 아니라, 노란리본이 상징하는 다시 돌아오라는 의미에서 사용됐다. 절대 오해 없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이날 오전 노란리본 달기 캠페인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면서 세월호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염원하는 누리꾼들의 참여가 이어졌다. 하지만 이를 두고 누군가 저작권료를 운운하면서 해당 캠페인을 방해했고, 이에 주최 측이 공식입장을 밝힌 것이다.


<다음은 주최측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ALT입니다.

다른게 아니라 저희쪽에서 올린 사진으로 카카오톡 프로필을 사용하면 저작권료를 내야한다 이런 얘기가 많이 돌고 있고 저한테도 많이 연락을 받고 있는데 저희는 이 포스터?를 모든 분들이 동참해주셨으면 좋겠어서 만들었고, 모든 분들이 사용하시라고 만든 겁니다.

카카오톡 프로필로 사용하면 500만원 저작권료를 내야한다 이런 말이 계속 돌고 있는데 이 포스터는 저희 쪽에서 만든거고, 저작권은 저희한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료 같은 건 절대 없고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지금 떠도는 저작권료 이야기는 모두 유언비어이니 마음내려놓고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말씀을 드립니다. 노란리본묶기 캠페인은 정치적 의도가 없을을 분명히 밝힙니다. 노란색이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의도로 쓰인 것이 아니라, 노란리본이 상징하는 다시 돌아오라는 의미에서 사용 되었습니다. 절대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사진|‘노란리본 캠페인’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