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 폭격기’ 김신욱, 헤딩 뿐이 아니었다

입력 2014-06-27 06:2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동아닷컴]

장신 공격수 김신욱이 한국 대표팀의 마지막 자존심을 지켰다.

한국은 27일(이하 한국시각) 브라질 상파울루 아레나 데 상파울루서 벨기에를 상대로 2014 브라질 월드컵 H조 조별 예선 3차전에서 0-1로 패했다.

자력으로 16강에 진출할 수 없는 불리한 상황에서 경기에 나선 한국은 H조 최강 팀 벨기에를 상대로 선전했지만 후반 33분 얀 베르통언에게 실점하며 원하던 16강 진출이라는 결과를 얻지는 못했다.

이날 홍명보 감독은 러시아, 알제리 전에 선발 출전했던 골키퍼 정성룡과 원 톱 공격수 박주영을 선발 명단에서 제외하고 김승규, 김신욱을 그 자리에 투입했다.

김신욱은 경기 초반부터 의욕적으로 경기에 임하며 자신의 역할을 다했다. 장신을 이용해 뒤쪽에서 넘어 오는 공을 헤딩으로 따내며 공격진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좌우로 많은 활동량을 보여 주며 벨기에 수비진에 부담을 안겼다.

전반 45분에는 벨기에의 스테번 드푸르의 퇴장을 이끌어내며 한국이 수적 우위를 점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앞선 두 경기에서 박주영이 사실상 공격적인 부분에 기여하지 못한 점을 감안하면 벨기에 전 선전에는 김신욱의 역할이 컸다.

후반 20분 김보경과 교체될 때까지 김신욱은 제 몫을 충분히 하고 그라운드를 빠져나갔다. 공격 포인트를 기록하지 못한 점이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었다. 김신욱은 이날 16개의 패스 중 13개를 성공시키며 다른 선수들과 연계 플레이도 훌륭히 소화했다.

알제리 전에서 단 33분을 소화하고도 12개의 공중 볼을 따내며 전체 1위에 올랐던 김신욱의 높이는 장신 군단 벨기에에게도 충분히 위협적이었다.

뒤늦게 기회를 얻었지만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한 김신욱의 활약은 분명 인상적이었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