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애·김윤진·송혜교 등 참여한 ‘고려인 강제이주 150주년 프로젝트’ 성료

입력 2014-09-26 08: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가 올해 ‘고려인 강제이주 150주년’을 맞아 러시아 유즈노 사할린스크시 한글학교에 물품 기증 및 특강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러시아 및 CIS지역에서 진행된 다섯 번째 특강이며 현지 러시아 동포 및 고려인 30여명을 대상으로 ‘한글의 세계화와 재외동포의 역할’에 관해 1시간 동안 진행했다.

서 교수는 “고려인이 강제 이주된지 150년이 지난 지금 러시아 각 지역의 동포와 고려인들이 한글을 잊어버리지 않으려는 노력에 감동을 받아 교육물품 지원과 특강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올해 ‘고려인 강제이주 150주년’을 맞아 작년부터 시작한 이번 프로젝트는 서 교수가 타슈켄트,모스크바,블라디보스토크,우스리스크 등을 직접 다니며 특강 및 한국문화 전파를 하는 것으로 이번 사할린을 끝으로 성료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각 분야별 유명인사들이 함께했다. 타슈켄트에서는 배우 이영애와 비빔밥 광고 진행, 블라디보스토크에서는 배우 김윤진과 김치 광고 진행, 배우 송혜교와는 타슈켄트 국립박물관에 한글 안내서를 제공했다.

또한 방송인 서경석과는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문화협회에 한글공부방을 후원했으며 세계적인 설치 미술가 강익중과는 타슈켄트 한국교육원에 대행 한글작품을 기증하기도 했다.


서 교수는 “요즘 러시아 현지인들에게도 한류문화 확산이 거세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까지 한국 문화 전파를 위해 러시아 내 주요 미술관과 박물관에 한국어 서비스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 교수는 내년도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일본 내 주요 도시를 돌며 재일동포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강과 한글교육 물품지원을 더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서경덕 교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