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기요틴…넥센 ‘고척돔 입성’ 단비될까?

입력 2014-12-30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부가 스포츠산업 관련 장기임대와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기요틴(단두대)을 예고했지만 넥센과 서울시의 고척돔 이용 및 이전 협상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스포츠동아DB

운영권·광고권 놓고 넥센-서울시 팽팽
지자체 소유경기장 장기임대 내년 추진
넥센 “협상 아직…장기임대 그다음문제”

‘규제기요틴(단두대)’은 고척돔 입성을 노리는 넥센에게 단비가 될까.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단체 부단체장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차관이 참가한 규제기요틴 민관합동회의를 열고 지난달 8개 경제단체에서 제출한 153건의 과제 가운데 지주회사 규제완화 등을 포함한 114건을 개선 추진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이 건의한 지자체 소유의 경기장 장기임대와 민간투자를 가능토록 하는 스포츠산업진흥법 개정안을 내년 3월 제출하기로 했다.


● 넥센과 서울시의 팽팽한 줄다리기

넥센은 알려진 대로 서울 서남권 돔구장인 고척돔(서울 구로구) 입성을 노린다. 경기장의 소유주인 서울시도 넥센을 단일대상으로 놓고 올해 몇 차례 협의를 가졌다. 하지만 협상은 늘 제자리걸음이었다. 양측의 의견차이가 뚜렷했다. 우선 넥센의 입장. 넥센은 모기업을 끼고 있지 않아 스스로 자립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수입원이 필요한 구단으로서는 운영권과 광고권이 필수불가결하다. 2015년까지 계약을 맺은 목동구장에서는 광고수입이 그나마 넥센의 몫이었다. 경기장 일일 임대비와 광고수입에 대한 일부를 서울시에 납부하면 나머지는 팀 운영비에 보탤 수 있었다. 올해 80여개의 스폰서 계약을 맺으며 조금씩 자생 능력을 키웠다. 매년 수 십 억원의 돈을 서울시에 내면서도 자구책을 마련할 수 있었던 이유다.

하지만 서울시도 고척돔을 놓고 광고권을 쉽게 내주려고 하지 않는다. 우선 투입된 건설비만 약 2367억원. 8차례의 예산 변경을 거치면서 2009년 408억의 예산이 6배 이상 뛰었다. 교통개선비 등을 포함하면 3000억에 달할 전망이다. 고척돔은 대구의 신축야구장이나 광주의 KIA챔피언스필드처럼 기업의 비용 분담을 이끌어내지도 못했다. 서울시가 세금을 부어 만든 경기장이다. 그렇기에 고척돔에서 수입원을 이끌어내려고 고집을 부리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일찌감치 제기돼온 스포츠산업 관련 규제기요틴에 대해서도 지방 얘기라는 입장이다.


● 채무 절감 자평, 그러나 고척돔은

서울시는 29일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채무를 7조원 줄이면서 2011년 10월 취임 당시 20조원에 달하는 규모를 12조원으로 줄였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고척돔은 연 운영비만 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2015년 중반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는 고척돔이 프로구단 없이 방치된다면 서울시의 골머리는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다. 비용이 추가되며 완공이 늦어진 것도 프로구단의 시설 사용을 위한 구조 변경이었다. 잠실구장 한 가족인 LG와 두산은 ‘시장규모’가 작은 서남권 구장에 매력을 느끼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협상대상은 넥센으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결국 광고권에 대한 서울시의 양보가 필요하다. 넥센 관계자는 “아직 협상은 없었다. 살 길을 모색하기 위해선 운영권과 광고수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규제기요틴으로 인한) 장기임대 등은 그다음 문제다”고 말했다. 규제기요틴이 아직까지 스포츠산업 현장에서는 머나먼 일로 비춰지는 이유다.

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angjun4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