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의 효과, 잇몸 염증 치료 및 구취 감소…일회성 NO!

입력 2015-05-19 17: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스케일링의 효과’

스케일링의 효과, 잇몸 염증 치료 및 구취 감소…일회성 NO!

‘스케일링의 효과’

스케일링이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 및 치아에 부착된 이물질들을 전문적인 방법으로 제거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치아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서 관리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준다.

스케일링을 한 번 받은 후 그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각자의 입안 환경, 식습관, 칫솔질 습관 등에 따라 상이하다.

입 냄새(구취)의 원인을 한가지로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그러나 원인의 약 85~90%는 입안 세균의 작용이다. 이러한 입안 세균의 작용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요인이 바로 불결한 구강위생상태다.

우리의 입안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존재한다. 때문에 규칙적인 칫솔질과 치실 등을 이용한 위생관리를 제대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균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이용해 증식하면서 치아와 잇몸, 혀를 덮는 막 즉, 플라크(치태, 설태)를 만들기 때문. 입냄새의 주원인은 이러한 플라크에서 황(S)화합물을 만들어 내는 세균들이다.

치석은 플라크(치태)가 침 속의 무기질 성분과 결합하여 치아 표면에 단단히 고착된 것을 말한다. 일단 치석이 만들어지면 표면이 거칠어져서 플라크가 그 위에 쉽게 발생한다. 결국 이는 치석의 축적으로 이어진다.

이 경우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등의 악순환이 반복된다. 때문에 치석도 입 냄새의 발생의 주요 원인 중에 하나이다.

단단히 붙어있는 치석은 칫솔질로는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치과에서 받는 스케일링의 효과는 전문적인 방법으로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처치에서 비롯된다. 때문에 스케일링의 효과는 잇몸의 염증 치료와 입 냄새의 감소로 이어진다.

스케일링으로 구강 상태가 깨끗하게 정리가 되면 평소의 철저한 구강위생관리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평상시에 구강 위생 관리를 잘 하더라도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어느 정도의 치석이 생기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대다수다. 따라서 정기적인 구강검사와 스케일링이 필요하다.

‘스케일링의 효과’ ‘스케일링의 효과’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