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수면장애, 근육 통증에 ‘효과적’

입력 2015-06-01 15: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수면장애, 근육 통증에 ‘효과적’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가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영국 킹스칼리지런던 연구팀은 최근 만성피로증후군(CFS·Chronic Fatigue Syndrome)을 앓고 있는 환자 640명을 대상으로 운동을 시킨 뒤 관찰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만성피로 환자들은 신체적인 허약 증상과 정신적인 피로를 느끼며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또한 수면장애, 근육과 관절 통증 증상도 수반했다.

이 연구 결과, 운동을 꾸준히 한 환자의 60% 이상의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자 가운데 30%는 체력과 신체기능이 일반인 수준으로 회복했다.

운동 방법은 우선 두 발을 벌리고 앉아 바로 세우고 두 손을 무릎 위에 얹은 채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이는 동작으로 3회 반복한다.

다시 두 발을 모아 앞으로 뻗고 발끝을 세우고 목 뒤에 깍지를 낀 채 앞으로 숙인다. 이어 몸을 일으킨 다음 상체를 왼쪽과 오른쪽 각각 3회 돌려준다.

무릎을 굽힌 뒤 두 팔로 감싸고 목은 앞으로 숙여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동작을 10회 정도 실시한다. 끝으로 자리에 누워 양 손바닥으로 명치부터 아랫배까지 쓸어내리고 숨을 길게 내쉰다.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